일반적으로 컴파운드를 개발하는 데 짧게는 6개월에서 길게는 3년이 소요되지만 AI를 개발 과정에 활용할 경우 50% 가량 기간을 단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AI를 개발 과정에 활용할 경우 50% 가량 기간을 단축(사진:영상캡처)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대표 조현범)는 인공지능(AI)을 활용한 타이어 '컴파운드 물성 예측모델(VCD Virtual Compound Design)'을 개발했다고 6일 밝혔다.

VCD 시스템은 타이어 컴파운드를 개발할 때 AI 분석을 통해 컴파운드의 특성을 추론하고 최적의 컴파운드 조합법을 만드는 기술이다. 축적된 데이터 활용하기 때문에 실제로 컴파운드 테스트를 진행하지 않아도 된다.

컴파운드는 타이어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 마찰력과 내구성 등을 결정한다. 천연고무와 합성고무, 카본블랙 등 15종 이상의 재료를 혼합해 만든다. 원료의 조합 비율뿐 아니라 온도와 도구, 배합순서, 압력 등 다양한 변수에 따라 물성이 달라지기 때문에 개발과정이 매우 복잡하다.

일반적으로 컴파운드를 개발하는 데 짧게는 6개월에서 길게는 3년이 소요되지만 AI를 개발 과정에 활용할 경우 50% 가량 기간을 단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VCD 시스템은 클라우드 플랫폼에서 현실 속 사물의 쌍둥이인 '디지털 트윈(Digital Twin)'을 만들고 가상 시뮬레이션을 통해 도출된 결과를 현실에 반영하는 과정을 반복한다. 현실과 가상현실이 넘나들면서 서로에게 영향을 주며 향상된 결과값을 찾아가는 방식으로 운영되며, 클라우드 컴퓨팅 플랫폼인 아마존 웹 서비스(AWS)와 텐서플로우 등을 통해 수만개 단위의 자료가 분석된다.

한국타이어의 이러한 혁신은 자체 연구 프로젝트로 시작됐지만 한국과학기술원(KAIST)과 미래기술 연구 협약을 맺고 이번 프로젝트에서도 협업을 진행했다. 그 결과 자료 분석의 정확도가 매우 향상돼 현재 95% 이상의 신뢰도를 기록하고 있다고 밝혔다. 앞으로 한국타이어는 재료 선별과 설계, 타이어 실차 테스트, 생산·양산에 이르는 타이어 개발 전 과정에 AI를 적용할 예정이다. 

한편 한국타이어는 지난 5월 사명 변경과 더불어 테크놀로지 기반 혁신을 통한 미래 경쟁력 강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최첨단 연구시설 `한국테크노돔`을 중심으로 구축된 글로벌 연구개발(R&D) 네트워크를 활용해 미래 지향적 혁신 기술을 확보하고 있다. 이러한 혁신 기술을 기반으로 타이어 사업의 경쟁력 강화와 더불어 기술력, 브랜드, 네트워크 중심의 신성장 추진체계를 더욱 강화해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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