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대표 황창규)가 2020년을 맞아 20개의 ICT 트렌드를 소개하는 도서 ‘2020 빅체인지’를 발간했다고 20일 밝혔다.

KT경제경영연구소는 빅 체인지를 통해 새로운 10년 동안 주목받을 20개 ICT 트렌드를 소개하고 5G와 AI로 구현될 미래 사회를 제시했다. 또 5G와 AI 등 ICT 기반 4차 산업혁명을 위기 극복의 해법으로 제시했다.

빅 체인지는 ▲비즈니스 성장성을 분석한 ‘비즈테크’ ▲미래 혁신 기술을 예측한 ‘퓨처테크’ ▲산업 환경 측면에서 살펴본 ‘테크이슈’ 등 3개 영역으로 구성됐다.

비즈테크에는 2020년 이후 본격적으로 시장에 진출할 기술들이 소개됐다. 5G 탑재 중저가 기기, 게임∙체험 등 킬러 콘텐츠로 확대중인 ‘VR’, 전동 킥보드, 하늘을 나는 플라잉카 등 ‘스마트 모빌리티’ 등이 포함됐다.

퓨처테크에는 슈퍼컴퓨터로 1만년이 걸리는 문제를 단 몇분만에 풀어내는 ‘양자 컴퓨터’, 700~2000km 상공에 위성을 배치해 대체 통신망으로 기능할 ‘저궤도 위성통신’ 등이 수록됐다.

테크이슈에선 ‘미∙중 분쟁’, ‘디즈니 이펙트’ 등 급변하는 ICT 산업 환경을 둘러싼 정책 및 규제 이슈들을 다뤘다.

김희수 KT경제경영연구소장은 “2020 빅체인지는 KT경제경영연구소가 지난 십여 년간 쌓아온 모든 연구 역량과 노하우를 집약한 결과물”이라며 “한국 경제가 지금의 저성장 국면을 딛고 5G와 AI 등 ICT 기반의 4차 산업혁명을 통해 새롭게 도약하는 데 이 책이 중요한 단초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