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기술군과 기존 산업군의 매칭이라는 선도형 4차 산업혁명 아젠다를 제시할 수 있는 기회와 관련 인사이트를 공유하는 자리...

행사전경(사진:최광민 기자)
행사전경(사진:최광민 기자)

사단법인 한국인공지능협회(이사장 김병훈, 이하 협회)가 인천테크노파크와 인천시의 후원으로, 지난 23일(토) 인천 로봇타워 2층 대강의실에서 '인공지능 융합 사례로 보는 인공지능 기술의 이해'란 주제로 '제1회 인공지능융합산업 포럼'을 개최했다. 

한국인공지능협회 김병훈 이사장이 인사말을 전하고 있다(사진:최광민 기자)

오전 10시부터 시작된 포럼에는 전국에서 160여 명의 기술사, 경영지도사, 석박사, 교수 등, 전문인들이 모인 가운데 인공지능(AI) 융합에 대한 산업계의 뜨거운 관심이 확인된 현장이었다

행사전경
행사전경(사진:최광민 기자)

포럼은 '인공지능을 가장 잘 활용하는 국가'를 지향하는 정부 정책을 실현하기 위해 한국인공지능협회가 최근 발족한 인공지능융합사업단의 주요 행사다. 

축사를 전하는 공장관리기술사회 안예환 회장(사진:최광민 기자)
축사를 전하는 공장관리기술사회 안예환 회장(사진:최광민 기자)

융합사업단의 구성원인 인공지능산업컨설턴트의 보수교육이며 자격 응시자의 필수교육이기도 하다.

포럼의 취지 및 인공지능 산업 컨설턴트 자격을 소개하는 협회 권영준 사무총장
포럼의 취지 및 인공지능 산업 컨설턴트 자격을 소개하는 협회 권영준 사무총장(사진:최광민 기자)

포럼에서는 인공지능의 기술적 이해와 활용사례를 통해 인공지능 융합산업의 현황을 조감, 문제를 도출하고 융합비즈니스의 아이디어를 생산한다. 
이는, 포럼에서 끝나지 않고 정부 각 부처 밎 지자체 지원사업이나 경진대회 등, 실제 사업화로 이어진다.

한국인공지능협회(이영기 부회장)
인공지능분야 시장 전망 및 정부정책 동향을 주제로 발표하는 한국인공지능협회 이영기 부회장(사진:최광민 기자) 

포럼은 정부정책 동향과 인공지능 융합 산업의 이해, 성공적인 인공지능 도입을 위한 전략, 인공지능 융합 비즈니스 현황의 3개 세션으로 구성되었다.

5한국인공지능협회(김세현 이사)
산업지능화를 위한 기술 융합의 주제로 발표하는 한국인공지능협회 김세현 이사(사진:최광민 기자) 

특히 이번 포럼은 스마트공장추진단 산하 5개분회 기술사가 단체로 참여한 만큼, 국가적 과제인 스마트 팩토리 구축방안이 포함되었다.

MOU 후 단체사진(사진:최광민 기자)
MOU 후 단체사진(사진:최광민 기자)

오후 세션에 들어가기 전, 한국공장관리기술사회(회장 안예환)와 한국인공지능협회는  대한민국 공장 지능화를 위해 함께 협력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 하자는 취지의 MOU를 체결하였다.

공정위험성평가 기반 스마트안전공장 구축방안을 주제로 발표하는 한국인공지능협회 전관옥 부회장(사진:최광민)
공정위험성평가 기반 스마트안전공장 구축방안을 주제로 발표하는 한국인공지능협회 전관옥 부회장(사진:최광민 기자)

인공지능 시대를 선도하기 위한 정부정책이 실제 성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이러한 민간의 활동에 대해 적극적인 지원과 교육, 홍보를 아끼지 않아야 한다. 그런 면에서 인천시와 인천테크노파트의 적극적인 행사지원은 로봇타워가 명실공히 4차산업혁명의 메카로 발전할 기대를 낳게 한다.

AI 만드는 조직 어떻게 빌드업하나? 주제로 발표하는 한국인공지능협회 박동철 이사
AI 만드는 조직 어떻게 빌드업하나? 주제로 발표하는 한국인공지능협회 박동철 이사(사진:최광민 기자)

한국인공지능협회의 인천지회를 맡고 있는 이영기 부회장은 "인공지능 산업컨설턴트로서 어떻게 전통산업을 지능화시킬 것이가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는 포럼으로 발전해 나갈 것"이라는 각오와 함께 "공장관리기술사회와의 업무협약을 통해 그 동안 시행착오를 겪어온 스마트팩토리 구축사업에 큰 진전이 있을 것"이라며 기대를 밝혔다.

'법률시장에 적용된 인공지능: 사례와 전망' 주제로 발표하는 파이특허법률사무소이대호 대표
'법률시장에 적용된 인공지능: 사례와 전망' 주제로 발표하는 파이특허법률사무소이대호 대표(사진:최광민 기자)

한편, 이날 행사를 통해 인공지능과 기존산업계의 융합의 다양한 사례를 선보였으며, 인공지능의 현상황을 냉정히 돌아보고, 그것이 산업계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분석하고 평가해 그런 능력이 국가 경쟁력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하는 절실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과 인공지능 기술군과 기존 산업군의 매칭이라는 선도형 4차 산업혁명 아젠다를 제시할 수 있는 기회와 관련 인사이트를 공유하는 자리였다.

인공지능융합산업 포럼 및 인공지능산업컨설턴트 자격은 한국인공지능협회 홈페이지에서 안내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