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미래기술교육연구원, 올 한해의 AI를 정리하고 다가오는 2020년도의 다양한 AI 관련 인사이트를 공유하는 2020 AI 레볼루션 컨퍼런스 'Day 1: AI Computing', 'Day 2: AI DL & Vision'을 개최

행사이미지
행사이미지

최근 정부와 업계 모든 전문가들이 차세대 성장동력의 핵심으로 인공지능(AI)을 지목하고 있다. 이제 AI는 단순한 기술 진보를 넘어 사회와 산업과 전반에 확산되고 다양한 관점에 있지만 일각에서는 발전된 AI 관련 제품과 서비스가 우리 삶을 송두리째 바꿀 것으로 전망하기도 한다. 

그러나 인공지능에서 새로운 가치를 발견하는 것은 그리 녹녹치 않지만 확실한 것은 사회와 산업전반에 큰 영향과 변화가 진행되고 있는 것이다.

특히 대화형 서비스를 넘어 의료, 국방, 법률, 회계 같은 전문 분야에서 지각 인지, 학습 및 추론, 행위 생성 등의 사람의 뉴런 구조를 모방하는 신경망과  통합하는 인지 컴퓨팅 시스템 등을 통하여 다양한 지능형 서비스를 지원하는 플랫폼으로 진화하고 있다. 

글로벌 조사기관 IDC에 따르면 세계 AI 시장규모는 2017년 125억 달러에 2022년 1132억 달러로 약 9배의 급속한 성장을 이룰 것으로 전망되며, 가트너는 AI의 파생 글로벌 비즈니스 가치를 2018년 1조 1750억 달러에서 2022년 3조 9230억 달러에 도달할 것으로 예측했다.

이 가운데 한국미래기술교육연구원(대표 박희정)은 오는 2020년 1월 16일과 17일 양일간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 사파이어홀에서 올 한해의 인공지능을 정리하고 다가오는 2020년도의 새로운 AI트렌드와 혁신적으로 다가올 AI비전과 플랫폼을 조망하고 관련 인사이트를 공유하는 '2020 AI 레볼루션 컨퍼런스 'Day 1: AI Computing', 'Day 2: AI DL & Vision'을 개최한다.

컨퍼런스 첫째날인 16일(목)에는 'AI Computing' 분야에 대하여 ▶'온 디바이스 AI(On-Device AI) 개발과 적용방안' ▶'서비스형 AI (AIaaS) 개발과 데이터센터 적용방안 - IaaS, PaaS, SaaS -' ▶'클라우드 인공지능 가속기 개발과 적용방안' ▶'AI HPC(고성능컴퓨팅) 인프라 구축과 솔루션 적용방안' △'AI 엣지 컴퓨팅 활용과 이기종 컴퓨팅 플랫폼 및 시스템의 최적화 방안' ▶'감성 인공지능 시스템(Emotion AI System)과 감성 컴퓨팅(Affective Computing)의 기술개발과 적용방안' ▶'뉴로모픽 컴퓨팅(Neuromorphic Computing) 기술과 칩 개발을 통한 적용방안' 등의 각각의 주제로 발표된다. 

둘째날인 18일(금)에는 'AI Deep Learning & Vision' 분야에 관하여 ▶'인공지능 기술 기반의 Hyper Automation과 솔루션 - 이미지 데이터와 OCR 기반 기술 -' △'설명가능 딥러닝(XAI: eXplainable AI) 기술과 적용방안' ▶'AI를 통한 비정형 데이터의 시각화 기술과 NLP(자연어처리) 적용방안' ▶'AI 경량화 기술 - 딥 뉴럴 네트워크 경량화 및 가속화 방안 -' ▶'AI 얼굴인식(비대면 인증) 개발기술과 솔루션 개발방향' ▶'Vision AI를 이용한 3차원 정보 인지 및 공간 모델링 기술' ▶'Deep neural networks for legacy low-level image processing algorithms' 등의 주제 발표가 예정되어 있다.

연구원 관계자는 "AI가 다양한 분야에서 산업과 사회에 새로운 가치 실현을 이루어가면서 우리들의 일상 속으로 서서히 자리 잡고 있는 가운데, AI 기술을 명확하게 이해, 파악하고 경제와 산업 전반에 미칠 영향을 선제적으로 예측하여 새로운 패러다임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전략 마련은 필수요소이다." 라고 전했다.

또한 "금번 컨퍼런스는 통하여 2020년 산업경제 전반을 강타할 AI 기술의 핵심을 파악하고 관련 국내외 산업 및 시장동향에 따른 전략을 제시하는 장이 될 것이다.아울러 인공지능 영상인식 시대에 발 맞추어 미래 발전전략과 신성장 신사업 기회를 준비하고, 향후 최적의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더 자세한 컨퍼런스 내용 및 참가 문의는 행사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