락칩(Rockchip)사의 RK1808로 인공지능(AI)을 개발할 수 있는

인공지능(AI) 임베디드 보드인 ‘Rex Basic’(사진:인포웍스, 편집:본지)
AI 임베디드 보드 ‘Rex Basic’(사진:인포웍스, 편집:본지)

인포웍스(대표 박현주)가 인공지능(AI) 시대 핵심인 신경망처리장치(NPU, Neural Network Process Unit)가 내장된 RK1808 칩셋 기반의 산업용 및 학습용으로 사용가능한 AI 임베디드 개발보드 ‘Rex Basic’을 출시했다.

‘Rex Basic’은 탑재된 AI 가속기는 카페(Caffe), 텐서플루(TensorFlow), 다크넷(Darknet) 등의 딥러닝 프레임워크를 통해 개발된 AI 모델을 임베디드 플랫폼상에서 실행할 수 있다. 또 폭넓은 확장성을 바탕으로 헬스케어, 공장자동화, 자율주행, 감시카메라, 로봇 컨트롤러, 머신비전 등엣지 디바이스에 혁신적인 AI모델을 구현한다.

특히 REX Basic AI가속기는 3.0TOPS(초당 테라 연산)의 고속 연산능력을 기반으로 AI 모델을 빠르게 처리할 수 있으며, 여러 종류의 모델을 수행하거나 다양한 주변장치로부터 수집된 데이터를 동시에 처리할 수 있도록 병렬 연결을 통한 멀티 프로세싱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기존의 임베디드 시스템은 물론, 실시간성과 고수준의 AI 연산이 동시에 요구되는 임베디드 AI 시스템에도 적합하다.

소비전력은 10W(와트) 미만으로 크기와 중량, 전원 등의 제약이 많은 임베디드 엣지 컴퓨팅 디바이스 환경에 적합하다. 고속 CSI와 저속 I2C와 GPIO에 이르는 다양한 IO를 제공함으로써 소형 상업용 로봇, 드론, 제조 생산 라인의 각종 광학 센서 및 검사 장비, 네트워크 영상 감시 장치, 휴대용 의료기기, IIoT·IoT등 다양한 시스템에 적용해 높은 수준의 AI 작업을 실행할 수 있다.

인포웍스는 보드 구매시, 컴퓨터 비전과 컴퓨터 그래픽, 멀티미디어는 물론 복잡한 AI 네트워크와 딥러닝용 가속 라이브러리 등을 실행할 수 있는 AI 소프트웨어 스택인 REX SDK를 제공한다.

이를 이용해 개발자들은 개발자 키트 및 사용자 온라인 사이트를 통해서 예제 등을 활용하여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시작할 수 있다. 또 국내 기술지원으로 향후 제품개발 및 양산 시 목적에 부합하는 커스터마이징을 제공할 수 있다.

빠른 속도로 엣지 컴퓨팅 실습 및 개발이 가능한 이 모듈은 현재 서울대학교, 한양대학교, 한국폴리텍 대학교 등에 AI 학습용 개발 보드로 사용되고 있다.

국내 제조업체로 기술지원, 교육지원이 가능하며, 대량 생산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현재 디바이스마트, 엘레파츠 등 온라인 쇼핑몰과 오픈 마켓에서 유사 스펙의 해외 제품보다 저렴하고 효율성이 뛰어나다.

이감연 인포웍스 엣지 컴퓨팅 개발 총괄은"최신 로봇과 임베디드 디바이스들은 대부분 소형 폼펙터와 저전력을 기반으로 하므로 AI 기능을 추가하는데 제약이 많았다"며, "인포웍스 인공지능 REX Basic 모듈은 디바이스의 크기나 전력 소모량을 늘리지 않고도 AI 성능을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도록 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