덴츠와 팀트웰브가 공동으로 개발한 축구경기 승패 예측 AI 시스템의 화면(사진:덴츠)
덴츠와 팀트웰브가 공동으로 개발한 축구경기 승패 예측 AI 시스템의 화면(사진:덴츠)

축구 승패를 예측하는 AI 시스템이 등장했다.

일본 최대 종합광고대행사 덴츠(DENTSU INC. 電通)는 축구 경기의 승패를 AI로 실시간(리얼타임)으로 예측하는 시스템을 상품화했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이 25일 보도했다.

이 AI 시스템은 덴츠의 AI 자회사 데이터아티스트와 한국의 빅데이터 분석회사 팀트웰브가 공동으로 개발했다. 데이터아티스트는 AI를 활용한 시스템 구축을, 팀트웰브는 축구 관련 데이터 분석을, 덴쓰는 시스템 기획·개발을 각각 담당했다. 시스템 개발에서는 과거에 치러진 약 480경기의 데이터를 학습시켰다.

‘AI11(일레븐)’으로 명명된 이 시스템은 공과 선수의 움직임만을 가지고 승패를 예측한다. 선수와 팀의 정보를 미리 입력할 필요가 없고 경기 정보를 실시간으로 분석할 수 있는 게 특징이다. 때문에 선수 정보가 프로에 비해 부족한 아마추어 경기에서도 이용 가능하다.

우선 경기 시작 시점에는 각 팀의 승률을 각각 33%, 무승부 확률을 34%로 예상한다. 이후 경기 진행에 따라 선수와 공의 움직임을 분석해 승률을 초 단위로 예측한다. 경기 중계와 연동해 TV나 웹을 통해 예측을 표시하는 등 관전의 새로운 즐거움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AI11은 얼마 전 끝난 ‘2019 동아시아축구연맹(EAFF) E-1 챔피언십’에서 시험 가동했는데, 방송국들이 중계에 활용했다.

덴츠 등 3사는 향후 이번 시스템보다 더 많은 경기를 학습시켜 정확도를 향상시켜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