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 2020 참가해 자율주행 차량용 인공지능 학습 데이터 위한 고품질 데이터 가공 기술 선보여

 

현지시간 7일부터 10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CES(국제전자제품박람회) 2020’에 인공지능(AI) 학습 데이터 가공 플랫폼 에이모(AIMMO, 대표 오승택)가 참가해 글로벌 무대에 첫발을 내딛는다.

에이모는 이번 전시에서 경기도 자율주행센터에 입주한 7개 기업과 함께 자율주행 관련 최신 기술을 선보이고 북미, 중국, 유럽 등 자율주행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다양한 국가의 기업들과 비즈니스 협의를 진행할 계획이다.

에이모 부스는 테크 웨스트(Tech West) 전시장 내 샌즈 엑스포에 위치하며 현장에서 이동하는 물체를 자동으로 인식(Object Detection & Tracking)하는 기술과 자율주행 차량의 영상, 레이더, 라이다 센서를 복합적(Sensor Fusion)으로 분석하는 3D Cuboid 자동 생성 기술 시연 등을 선보이고 에이모의 다양한 서비스를 알릴 예정이다.

현재 대다수의 자동차 기업들이 레벨 3단계의 자율주행차를 상용화시키기 위한 개발 작업을 진행 중이며 향후 자율주행 기술의 단계가 높아질수록 더욱 고도화된 다량의 학습 데이터가 필요할 전망이다.

최근 미국 시장조사 업체 그랜드 뷰 리서치(Grand View Research)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인공지능 데이터 가공 툴이 IT, 자율주행, 헬스케어, 금융, 유통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면서 시장규모가 2019년 약 4억 달러(약 4천 7백억원)에서 2025년 약 16억 달러(약 1조 9천억원)로 매년 25%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특히 자율주행 분야는 연평균성장률이 28.4%로 가장 높게 나타나 학습 데이터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따라 학습 데이터 가공 기술도 급속도로 발전할 것으로 보인다.

에이모 관계자는 “인공지능 모델링에 필요한 품질 좋은 학습 데이터 가공 시장이 점차 확장되고 있는 시점에서 에이모만의 특화된 기술과 서비스를 알릴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며 “이번 CES 2020을 시작으로 전세계 시장으로 비즈니스를 지속적으로 확장해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2016년 설립된 에이모(AIMMO)는 AI 학습 데이터를 가공하는 다양한 플랫폼과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으로 이미지, 비디오, 사운드 등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정제하여, AI의 보다 정확한 학습을 돕는다.

특히, 자율주행에 특화된 학습 데이터 가공 서비스 에이모 모빌리티(AIMMO Mobility) 뿐 아니라 대량의 학습 데이터를 빠르고 정확하게 데이터 전문가가 대신 가공해 제공하거나, 고객이 직접 데이터를 가공할 수 있도록 플랫폼을 제공하는 에이모 엔터프라이즈(AIMMO Enterprise), 누구나 학습데이터 가공에 참여하고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에이모 크라우드(AIMMO Crowd)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