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성사진은 식별하기 어려우며, 교량과 도로 등 기반시설은 국가마다 다르다. 그러나 AI 모델을 통해 실제 지역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는 매퍼(Mapper)들의 역량을 증강시키고 육안으로 놓칠 수 있는 부분까지 꼼꼼하게 찾아낼 수 있다

미씽 맵(Missing Maps) 프로그램 홈페이지 캡처
미씽 맵(Missing Maps) 프로그램 홈페이지 캡처

매년 약 2억 명에 달하는 사람들이 전세계 곳곳에서 재난과 재해로 피해를 입는다. 그러나 피해 지역 중 상당수가 지도에 표시되어 있지 않아 응급 구조요원들이 구호 활동에 대한 어려움을 겪는다.

이처럼 구난(救難) 계획 및 비상 대응에는 정확한 지도를 기반으로 접근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에 美 적십자(American Red Cross)사와 인텔은 개발도상국과 취약층 등의 재난 대응에 도움이 되도록 취약한 지역을 지도화하고 지도에 도로, 다리, 건물 등을 표시하기 위한 미씽 맵(Missing Maps) 프로그램에 인공지능(AI)을 활용하고 있다.

대부분의 위성사진은 식별하기 어려우며, 교량과 도로 등 기반시설은 국가마다 다르다. 그러나 AI 모델을 통해 실제 지역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는 매퍼(Mapper)들의 역량을 증강시키고 육안으로 놓칠 수 있는 부분까지 꼼꼼하게 찾아낼 수 있다.

예를 들면, 지난해 인텔의 데이터 과학자들은 우간다 위성사진을 바탕으로 기존 지도에는 표시되지 않았던 교량과 도로를 식별할 수 있는 AI 컴퓨터 비전 모델을 구현하고 기존 오픈스트리트맵(OpenStreetMap)이나 우간다 통계국 공식 지도에서 누락된 약 70여개의 교량을 해당 AI 모델이 탐지한 바 있다.

모델은 DL 부스트와 n그래프(nGraph)가 탑재된 2세대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Intel Xeon™ Scalable) 프로세서에서 구동된다.

데일 쿤스(Dale Kunce) 미씽 맵 프로젝트 공동창업자이자 美 적십자 캐스케이드 지역 대표(사진:인텔)
데일 쿤스(Dale Kunce) 미씽 맵 프로젝트 공동창업자이자 美 적십자 캐스케이드 지역 대표(사진:미씽맵)

데일 쿤스(Dale Kunce) 미씽 맵 프로젝트 공동창업자이자 美 적십자 캐스케이드 지역 대표는 “정확한 지도에 접근하는 것은 재난 계획 수립 및 비상 상황 대응에 있어 매우 중요하지만 아직도 지구 상 많은 지역이 지도에 제대로 표기되어 있지 않아 재해에 대한 계획과 대처를 수립하기가 더 어려워지고 있다”며, “우리는 AI를 이용해 취약 지역의 데이터를 수집해 지도에 반영하고 도로, 교량, 건물, 도시를 파악하기 위해 인텔과 협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인텔은 수집한 데이터 세트에 대한 전적인 권리를 소유하지는 않지만, 연구자와 지리공간 공동체를 위해 데이터 세트를 공개하는 기회를 모색 중이다. 인텔은 본 프로젝트를 위해 개발된 데이터 세트와 코드베이스를 활용한 인도적인 활동에 위성사진과 AI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는 자리를 곧 마련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