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티투마루 인공지능 챗봇을 적용한 ‘2020연말정산Q&A서비스’ 쿠쿠전자에 도입해 직원 편의 향상

어렵고 까다롭게 느껴졌던 연말정산... AI 챗봇이 해결한다.
어렵고 까다롭게 느껴졌던 연말정산... AI 챗봇이 해결한다.

인공지능 스타트업 포티투마루(대표 김동환)가 쉽고 편리한 연말정산을 위해 종합 건강 생활가전 기업 쿠쿠전자(대표이사 구본학)와 손을 잡았다.

포티투마루는 자사의 AI챗봇을 이용한 ‘2020 연말정산 Q&A 서비스’를 쿠쿠에 제공하고 쿠쿠 임직원들로부터 어렵고 까다롭게 느껴졌던 연말정산을 쉽고 편리하게 처리할 수 있어 해당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가 매우 높았다는 호평을 받았다.

포티투마루가 보유한 ‘딥 시맨틱(Deep Semantic) 질의응답(QA, Question-Answering) 플랫폼’은 단순한 질문에 정해진 답을 말하는 기존의 챗봇과 달리, 사용자의 질의를 완벽하게 이해하고 비정형 데이터로부터 정확한 정답을 신속하게 찾아낸다. 혁신적인 인공지능 기술이 적용되어 긴 글을 독해하고 글의 맥락을 추론해 복잡한 질문에도 답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이번에 쿠쿠가 임직원의 편의를 위해 도입한 연말정산 챗봇 역시 포티투마루의 딥 시맨틱 QA 플랫폼을 적용, 챗봇에 탑재된 인공지능 기술이 국세청의 연말정산 안내 정보를 바탕으로 임직원들의 문의사항에 대해서 가장 적절하고 정확한 공제 정보를 안내해 연말정산 관련 업무를 쉽고 빠르게 처리하도록 도왔다.

특히 같은 내용을 사용자마다 다른 표현으로 문의해도 정확하고 신속하게 처리하는 포티투마루의 독보적인 기술력은 똑똑한 연말정산 챗봇의 중요한 핵심 역할로 작용했다.

연말정산 챗봇을 이용한 쿠쿠 관계자는 “매년 연말 정산 시기가 되면 일반 임직원은 물론 연말 정산 정보를 안내하는 인사팀까지 많은 시간을 소비해 전체적인 업무 효율이 떨어지는 문제가 있었다”며, “이번 연말정산 챗봇 도입으로 임직원들은 쉽고 빠르게 연말 정산을 할 수 있었고 인사팀은 업무 효율을 높이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뒀다”라고 사용 소감을 전했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