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시작으로 최근 국내 대표적 금융사 두곳의 콜센터 TA분석 사업을 수행 중에 있다"... TA기술은 주제어와 핵심어를 자동으로 분류하는 기술로써 문장단위의 언어분석처리에서 기본이 되는 중요한 기술이다.

김남현 대표(사진:인공지능신문)

“AI윅스야, 요즘 인기있는 아이유 가방 알려줘”

과거에는 사람들이 터치스크린을 통해 검색하고 인터넷 서핑하던 것을 보고 신세계라 생각했는데 이제는 손가락을 사용하지 않고도 내 명령어를 기기가 받아들인다니 정말 놀라지 않을 수 없다.

음성인식 기술은 인공지능(AI)산업에 있어 우선적으로 검토해야 할 핵심 요소로 여전히 부각되고 있다.

이에 발맞춰 AI 솔루션 전문기업 엘젠아이씨티(대표 김남현)는 음성인식 솔루션 분야에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는 건실한 업체로 자리잡고 있다. 회사는 높은 음성 인지률과 탁월한 소음제거기술을 보유한 음성인식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다. 구축되는 사업마다 성공사례를 이어가고 있는 다양한 AI기반의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다.

주요제품으로는 i-Voice 음성인식/음성챗봇, i-Chat 챗봇, i-Callbot 가상상담콜봇, i-Speaker AI스피커, i-Vision 비전/안면인식, i-MEX 개인맞춤형서비스, i-Xen 빅데이터분석/TA, 스마트키오스크 등이 있다.

'i-Xen'은 데이터레이크와 지능형데이터마트를 기반으로 작동하는 실질적인 빅데이터서비스 플랫폼이다.
'i-Xen'은 데이터레이크와 지능형데이터마트를 기반으로 작동하는 실질적인 빅데이터서비스 플랫폼이다.

현재 엘젠ICT는 C사, L사, N사 등의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한데 이어 행안부의 스마트워크안내용 스마트키오스크와 경찰청의 현장지원 음성챗봇을 수행중에 있으며 끈질긴 근성으로 성공을 향해 달려가고 있다.

대표적인 성공사례는 국내최초의 챗봇인 “뚜봇(대구시청 민원콜통합시스템인 두드리소상담로봇의 준말)과 AI음성과 영상을 기반으로 하여 전국영화관에 확산 중인 L사에 적용된 영화티켓/팝콘 구매의 스마트키오스크 및 모바일 보이스앱이다.

실제 L사의 음성 챗봇의 경우, ios/안드로이드 음성인식률과 대화정확도 모두 90% 이상을 유지하고 있다. APP 다운로드 1700만 건 이상의 모바일APP에서 현재 모바일 음성 챗봇 서비스를 제공 중이며, 엘젠의 음성인식솔루션은 가격면에서도 기타 STT엔진 대비 50% 경쟁력이 있다.

“엘젠이 하면 성공한다”는 공식은 이제 다양한 사이트에서 나오고 있다. 그리고 이제 엘젠은 더욱 성공사례가 부재한 빅데이터 시장 진출에 나섰다. 그 시작으로 최근 국내 대표적 금융사 두곳의 콜센터 TA분석 사업을 수행 중에 있다. TA기술은 주제어와 핵심어를 자동으로 분류하는 기술로써 문장단위의 언어분석처리에서 기본이 되는 중요한 기술이다.

상품별 VOC를 효과적으로 분석하기 위해서 TA분석기술을 기반으로 한 주요 키워드와 이슈사항에 대한 실시간 분류와 분석을 통해 상담 서비스 품질은 물론 상담사 업무 효율성 및 만족도까지 향상시킬 전망이다.

 TA기술은 단순 사전 기반으로 불만유형을 매칭하거나 감성을 분석하는 것이 아니라 문맥상의 흐름을 파악하고 기계학습을 통해 적용되는 기술로써 C사에 적용되는 사례를 통해 홈쇼핑, 금융 등의 분야에도 성공적으로 안착하기 위해 분발하고 있다.

또한 차별화는 빅데이터기술 기반의 데이터레이크 지능화 엔진과 데이터구조화를 통한 자동화, 지능화 그리고 세계적인 수준의 사용자 UI/UX이다. 다양한 분야의 레퍼런스를 통해 다양한 적용 노하우를 쌓아왔고 모든 프로젝트에서 실제적으로 성공적인 구축을 위한 준비가 되어있다.

특히 고객맞춤형 사업을 지향한다는 것이다. 현재 시장에는 음성인식 솔루션이 많지만 고객 입장에서는 여전히 구매 비용이 부담스럽다. 대부분 클라우드 기반으로 하고 있어 온프레미스를 선호하는 고객은 도입을 주저한다. 엘젠아이씨티의 솔루션은 클라우드·온프레미스 서비스가 모두 가능하며 비용부담이 적다.

이렇게 차별화된 고객편의 및 커스터마이징으로 인공지능시장과 빅데이터시장에서 성공장악력을 확대하고 있다. i-Voice와 i-Chat은 고객 중심 프로세스에 최적화된 설계로 음성인식부터 사용자 중심의 답변까지 제공한다.

태블릿, 모바일 등 다양한 인터페이스와 연계가 가능하며 직관적이고 편리한 사용자 중심의 대화 프로세스와 화면구성을 통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 서버 운영자는 서버 상태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 작업상태와 이력관리를 수행한다.

텍스트 및 자연어처리, 업무에 필요한 대화셋 제작, 업무프로세스에 맞추어서 기획할 수 있는 시나리오 제작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B2C 기업 및 기관들이 그들의 고객이나 민원에 효율적으로 대응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한편, 엘젠아이씨티의 김남현 대표는 "AI기술은 빅데이터기술을 기반으로 하여야 더욱 지능화가 가능하며 이제 엘젠은 진정한 빅데이터기반의 AI기술을 확보하였고 여태 그래왔듯 실질적인 성공사례와 서비스를 위해 맹진할 것이며, 고객과 함께 성공하며 더욱 멋진 서비스와 제품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아울러 엘젠의 인공지능플랫폼인 AIWIX와 빅데이터플랫폼인 i-Xen은 세계적인 모델로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