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키아가 제공하는 방대한 양의 제조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해 자사의 응용 연구소인 키사이트랩(KeysightLaboratories)에서 개발한 첨단 AI 소프트웨어 기술을 사용

인공지능 기반으로 패스웨이브를 사용해 설계부터 제조와 상용화까지, 혁신적으로 제품 개발을 가속화할 수 있어(사진:키사이트)

최근 클라우드 컴퓨팅이나 빅데이터, 머신러닝, AI 등에서부터 다양한 유형의 모바일 플랫폼까지 이런 기술들이 산업과 사회에 어떤 혜택을 주고 있는지 우리는 잘 인지하고 있다.

이 새로운 기술의 가치를 충분히 실현하려면 전문 지식과 설계 및 테스트 워크플로우 전반에서 탄탄한 전문 지식이 요구되며, 이를 효과적으로 이행할 수 있는 측정 기술 또한 필수적이다.

키사이트테크놀로지(Keysight Technologies)가 업계 최초로 노키아의 5G 기지국 제조 프로세스에서 인공지능(AI)과 고급 데이터 분석을 통해 혁신적인 새로운 소프트웨어 접근방식을 검증하고 테스트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시고 테스트 프로세스를 최적화했다고 12일(현지시간) 밝혔다.

키사이트는 노키아와 같은 선도적인 5G 네트워크 장비 제조업체가 고급 제조 분야에서 중요한 테스트 프로세스를 최적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는 가운데 이번 자동화된 테스트와 클라우드 컴퓨팅에 대한 전문 지식을 AI 및 머신러닝을 적용해 노키아의 과거 제조 데이터에 적용함으로써 테스트 시간이 크게 단축되었음을 입증한 것이다. 또 노키아는 이 성공적인 검증을 통해 5G제조 공정에 키사이트의 첨단 AI소프트웨어를 구현하기로 했다.

일반적으로 5G 장비는 제조 공정에서 테스트 시간을 늘리고 있는 기존 기술에 비해 상당히 복잡하다. 5G 구축과 수요가 전 세계로 확산됨에 따라, 5G장비 제조업체들은 경쟁력 있는 공정 일정을 단축할 수 있는 테스트 프로세스 최적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키사이트는 노키아가 제공하는 방대한 양의 제조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해 자사의 응용 연구소인 키사이트랩(KeysightLaboratories)에서 개발한 첨단 소프트웨어 기술을 사용했다. 이를 통해 노키아는 데이터 중심의 테스트 전략을 결정하고 최적화된 제조 테스트 계획을 개발할 수 있었다.

키사이트 네트워크 액세스 그룹의 지암파올로 타르디올리(Giampaolo Tardioli) 부사장은 "3년 전에 시작된 노키아와의 5G확장 협력은 차세대 이동 통신 상용화의 변곡점을 의미한다"며, "이 선도적인 하드웨어와 고급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결합함으로써, 키사이트는 노키아와 같은 무선 제조업체가 5G의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었습니다"라고 말했다.

이 새로운 첨단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기능은 키사이트가 업계 최초로 설계, 테스트, 측정 및 분석 통합형 소프트웨어 플랫폼 '패스웨이브(PathWave)'에 통합된다. 이제 고객은 인공지능 기반으로 패스웨이브를 사용해 설계부터 제조와 상용화까지, 혁신적으로 제품 개발을 가속화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노키아의 공급 체인 엔지니어링 부사장인 에르자 산카리(Erja Sankari)는 "노키아의 5G기술은 모든 산업, 모든 비즈니스, 모든 경험에 놀라운 것들이 살아 있게 만들 것입니다"라며, "이번 키사이트와 긴밀한 협력은 세계 최고의 지능형 공장을 만들고 고객의 기대를 뛰어넘는 5G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한 전략을 지원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