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PA 통한 자동화 한계로 인공지능 기반 비정형 데이터 처리 사업 별도 발주 추세

​​은행 및 증권사, 보험업 등 금융권에 디지털화가 가파르게 진행되면서 이제는 금융업계의 디지털혁신이 선택이 아닌 필수 요소가 됐다.

특히 올해는 ‘신종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 19)’ 확산까지 더해져 재해, 재난 등에 대비한 업무 프로세스 자동화 수요가 크게 늘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시장의 수요 증가와는 달리 RPA를 통해 업무 프로세스를 자동화한 많은 기업들이 자동화 업무 확대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RPA로 자동화할 수 있는 업무가 실제로 상당히 제한적이며, 다양한 업무를 위해 인공지능 기술이 필요한 것을 확인한 것이다.

​이로 인해 최근 국내 일부 기업들은 업무 자동화 영역 확대를 위한 인공지능 프로젝트를 RPA 사업과 별개로 추진하고 있다. 국내 대다수의 RPA 기업들이 인공지능 기술을 제공하지 못하거나 제한적으로만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일례로 국내 한 은행은 불완전 판매 방지를 위해 최근 금융 상품 거래 고객 동의서의 데이터를 검증하기 위한 시스템을 구축 중에 있다. 이에 대해 시장에서는 해당 은행이 이미 RPA를 도입했지만, 해당 업무를 RPA로 자동화할 수 없어 별도 사업을 진행하는 것일 수도 있다는 평가다.

​반면 최대 규모의 RPA 사업을 진행 중인 N은행은 기존에 사용 중인 RPA 솔루션에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해 금융 상품 계약서 및 동의서 서류 검증 업무를 자동화하는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인공지능과 RPA를 함께 추진하며 비용이나 생산성 측면에서 업무 자동화에 큰 효과를 거두고 있다.

사진은 그리드원 김계관 대표로 “로봇틱 프로세스 자동화(RPA)는 매크로와 다르다. 기계적이고 절차적인 방법이 아니라 머신러닝을 통해 사람과 같은 방식으로 진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진은 그리드원 김계관 대표로 “로봇틱 프로세스 자동화(RPA)는 매크로와 다르다. 기계적이고 절차적인 방법이 아니라 머신러닝을 통해 사람과 같은 방식으로 진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인공지능 솔루션 전문기업 그리드원은 “RPA는 더 많은 업무의 자동화를 위해 필연적으로 인공지능 기술과 결합할 것”이라며 “그리드원은 이미 RPA와 비정형데이터 처리를 함께 할 수 있는 역량을 확보했다”고 강조했다.

​실제 그리드원은 금융상품 판매 과정에서 고객이 필수적으로 확인해야 하는 사항이 서류상으로 올바르게 안내됐는지 검수하는 인공지능 기술을 개발했다. 이를 통해 투자 진단 실시, 상품 설명 제공, 구매자의 상품 이해 등의 사항에 대한 안내나 고객의 자필 서명 여부를 인공지능 로봇이 확인한다. 인공지능 로봇으로 불완전판매 서류 검수를 함으로써 사람의 실수로 인한 불완전판매 가능성을 방지할 수 있다.

​그리드원은 이미 외국계 보험사에 불완전판매 방지를 위한 인공지능 기반의 계약서 검수 자동화를 진행한 바 있으며, 현재 국내 시중은행과도 신탁 상품 서류 검증 프로젝트도 진행 중에 있다.

​그리드원 김계관 대표는 “알고리즘 방식으로 감시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선 사람에 따라 다른 필체, 음성 등 예외 상황을 사전에 대비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과 비용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다”며 “반면 AI는 스스로 학습을 통해 패턴을 구분하고 분류할 수 있어 효율적”이라고 말했다.

​한편, 그리드원은 2005년 설립한 인공지능 솔루션 전문기업으로 국내 최초로 RPA 솔루션을 선보인 이래 현재 100개 이상의 국내 기업에 RPA를 구축했다. 주요 제품으로 지능형 RPA 솔루션 ‘오토메이트원’과 인공지능 전문 솔루션 ‘AI인스펙터원’, 테스트 자동화 솔루션 ‘테스트원’ 등이 있으며, 글로벌 인증 서비스 기업인 ‘주미오’의 한국 파트너로 비대면 본인 인증 자동화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