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점] DARPA, 인공지능으로 미래 전투에서 실시간 공역(空域) 작전과 적을 교란한다
[초점] DARPA, 인공지능으로 미래 전투에서 실시간 공역(空域) 작전과 적을 교란한다
  • 최창현 기자
  • 승인 2020.04.10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비용 센서, 인공지능 알고리즘 및 가상 기술을 통해...
ASTARTE(Air Space Total Awareness for Rapid Tactical Execution) 개요(사진:DARPA)

미래의 전장(戰場)의 영공(領空)은 수많은 무인 항공시스템, 유인 항공기, 탄약 및 하늘을 채우는 미사일로 혼잡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아군의 영공 활동을 차단하고 전장에서의 적의 행동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서는 모든 영역의 대응 효과를 효율적으로 통합할 수 있는 새로운 기술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미국 국방성의 연구개발을 담당하는 고등방위연구계획국(이하, DARPA)은 지난 7일(현지시간) 美 육군 및 공군과 협력하여 진행중인 아스타르트(ASTARTE, Air Space Total Awareness for Rapid Tactical Execution) 프로그램을 발표했다. 이 프로그램의 목표는 매우 혼잡한 미래의 전장에서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공역(空域) 작전과 적을 교란시키는 것이다.

이 기능은 DARPA의 피격되어도 상대적으로 손상이 적은 드론에서 강력한 신호를 보내고 나머지 자산들은 신호를 받아 조용하고 은밀하게 생존하는 방식의 모자이크 전쟁(Mosaic Warfare) 개념을 실행하는 데 특히 중요하다. 이 기술은 복잡한 공중, 지상 및 해상 노드를 통해 원활한 조정을 요구하여 화력 및 기타 효과를 제공하여 적을 압도하는 것이다. 이때 최적조건 도출은 인공지능이 맡는다.

사진은 DARPA가 공중전에서 승리하기 위한 AI 훈련 이미지로 신뢰할 수 있는 AI가 근거리 항공 전투를 처리하여 조종사 기반 임무 지휘관의 조종사 역할을 향상 시킨다.(사진:DARPA)
사진은 DARPA가 공중전에서 승리하기 위한 AI 훈련 이미지로 신뢰할 수 있는 AI가 근거리 항공 전투를 처리하여 조종사 기반 임무 지휘관의 조종사 역할을 향상 시킨다.(사진:DARPA)

ASTARTE는 아군을 위한 전함 스페이스의 지속적인 업데이트, 실시간 4차원(공간과 시간) 이동 이미지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센서 네트워크를 사용하여 적의 위치를 탐지하고 매핑하여 접근방지/지역거부(Anti-Access/Area Denial 또는 A2/AD) 환경 내에서 상황 인식을 높인다.

또한 동적 공역 공통 운영 이미지를 작성하려는 이전의 시도와 달리, ASTARTE는 공동 및 연합 파트너가 획득해야 할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의 프레임워크를 개발하려고 하지 않는다. 새로운 ASTARTE의 인공지능은 또는 엔진은 현재 군에서 사용하는 기존 및 미래 명령 및 제어 시스템(C2)과의 호환성을 위해 설계될 것이며, 가장 최신 및 관련 공역 정보를 자동으로 자체의 기본 C2시스템에 있는 모든 접합부에 전달하게 된다.

현재, 군에서 사용하는 기존 전자기전은 무선, 적외선 또는 레이더와 같은 신호를 사용해 감지, 보호 및 통신하는 방식이었다. 이 방식은 강력한 신호를 발생시켜 적에게 노출되기 쉽다. 

DARPA는 이러한 문제를 보완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ASTARTE는 세가지 기술 분야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첫번째 기술 영역은 영공 사용 충돌을 예측할 수 있고, 관련 위험 수준을 가진 충돌 제거 솔루션을 제안하며, 주어진 시간에 필요한 공역 이미지를 유지하기 위해 ASTARTE 네트워크에 직접 제공할 수 있는 이해와 의사 결정을 위한 AI 알고리즘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러한 알고리즘은 미래 명령 및 제어 시스템에서 사용할 수 있다.

기술 영역 두번째는 접근방지/지역거부 환경에서 실시간으로 유인 및 무인 항공기, 공중 무기 및 무인 풍선과 같은 다른 잠재적 비행 안전 위험을 감지하고 추적하기 위해 기존의 저비용 센서를 개발하거나 활용하도록 요청받는 센서 자체를 적용한다.

세번째는 가상 실험실 테스트베드의 개발을 요구한다. 이 실험실에서는 현재 C2시스템과 ASTARTE기술을 결합하여 모델링, 시뮬레이션 및 가상 실험을 수행할 수 있다.

DARPA의 전략 기술 사무소의 프로그램 관리자 폴 자블록키(Paul Zablocky)는 “ASTARTE는 가장 복잡하고 까다로운 적의 접근방지/지역거부(A2/AD) 또는 환경에서 동적 공역에 대한 실시간 공통 운영 그림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우리는 장거리 소방 임무뿐만 아니라 유인 및 무인 항공기 운영이 동일한 공역에서 동시에 보다 안전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보다 정확하고 시기적절한 공역 이미지를 제공하고자 합니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