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량 강화 거점에 부산광역시, 강원도, 충청북도, 특화인력양성 거점에 광주광역시 등 4개 지자체가 최종 선정

이미지:본지
이미지:본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는 20일, 지역거점 인공지능(AI) 교육 사업’을 수행할 4개 지자체를 확정했다.

지역거점 인공지능 교육 사업은 지역 중소·벤처기업 재직자, 예비창업자, 대학생등에게 인공지능 교육과 협업공간 등을 제공하는 것이다. 올해에는역량강화 거점 3개소와 특화인력양성 거점 1개소를 선정하였다.

역량강화 거점은 지역 중소기업 재직자, 예비창업자, 대학생 등이 인공지능(AI) 개발역량을 갖추어 활용할 수 있도록 1∼2개월 단위의 기본, 고급, 비즈니스모델(BM)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특화인력양성 거점은6개월 이상의 인공지능(AI) 전문교육 과정을 이수한 후, 지역 산업 현장에서 AI 기술을 적용하고, 신규 서비스를 기획할 수 있는 장기집중 양성 교육을 운영하게 된다.

지역거점 인공지능(AI) 교육 사업 추진을 위해 지난 2월 26일부터 3월 31일까지 진행된 공모에 7개 지자체가 신청하였고, 역량강화 거점에 부산광역시, 강원도, 충청북도, 특화인력양성 거점에 광주광역시 등 4개 지자체가 최종 선정되었다.

이번에 선정된 4개 광역자치단체들은 5월부터 1기 교육생 모집을 시작하며, 지역 핵심 산업에 투입할 수 있는 인공지능(AI) 전문인력을 올해 총 1,620명 양성할 계획이다.

부산광역시는 울산광역시, 경상남도와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자동차, 조선, 화학 등 특화산업에 필요한 인공지능(AI)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동남권 메가시티 인공지능 교육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부산시의 공공데이터를 제공할 예정이며, 지능정보 서비스, 지능형 기계, 스마트 해양물류 분야에서 활약할 인공지능) 전문인력을 부산, 울산, 경남 등 각 지역별로 나누어 양성할 예정이다.

강원도는 경상북도와 함께 교통, 기상 데이터를 활용하여 관광, 해양분야에 특화한 환동해권 인공지능(AI) 교육과정을 공동 기획하고 강릉과학산업진흥원, 경북소프트웨어융합진흥센터 등 권역 내 여러 기관이 협력하여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찾아가는 인공지능(AI) 과정을 운영하여 현장중심의 교육도 병행할 계획이다.

충청북도는 오창산업단지, 청주산업단지에 교육 거점을 개설하여 충청권에 위치한 주요 산단 기업들의 인공지능(AI) 인력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맞춤형 과정을 제공한다. 특히 스마트 정보기술(IT) 부품기업 비중이 높은 지역특성을 반영한 제조분야 인공지능(AI) 융합 과정을 통해 지역 특화산업의 경쟁력을 제고할 예정이다.

광주광역시는 자기주도와 협업기반의 인공지능(AI) 학습모델을 제시하였다. 이를 통해 자동차, 에너지, 헬스케어, 문화콘텐츠 등 4대 산업분야에 즉시 투입가능한 인공지능(AI) 특화인력을 양성을 목표로 6개월로 구성된 집중교육 과정을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현재 추진 중인 광주 인공지능(AI) 집적단지와 연계하여 지역 내 인공지능(AI) 산업 생태계를 조성할 계획이다.

과기정통부 송경희 소프트웨어정책관은 “지역 산업에 인공지능(AI) 기술이 활발히 도입되어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도록 지역 인공지능(AI) 전문인력 양성 정책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