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와 전문 요양기관 아리아케어코리아, 사회적 기업 행복커넥트와 ‘누구’를 활용한 고품질 노인 복지 서비스 제공에 나선다.

이미지:본지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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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단 우리나라에만 국한된 것은 아니지만 노령인구의 증가는 그만큼 요양을 필요로 하는 노인수의 증가와 요양시설이 증가하고 있으나 이들을 돌볼 인력이 부족한 가정과 요양시설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낙상 등의 위험 또한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이 가운데 인공지능(AI) 기술은 인간의 능력을 향상시켜 자신과 주변 세계를 위해 더 많은 것을 성취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들 가운데 이처럼 사회적 약자가 보다 포괄적이고 생산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AI 기술이 실시간으로 보다 접근이 쉬운 방법과 다양한 디바이스로 제공되면서 AI가 어떻게 복잡한 인간 문제를 해결하고 향상시키기 위한 좋은 용도로 우리의 삶과 일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SK텔레콤이 전문 요양기관 ㈜아리아케어코리아, 사회적 기업 (재)행복커넥트와 '사회적 가치 실현과 케어테크산업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AI 스피커 ‘누구’를 활용한 고품질 노인 복지 서비스 제공에 나선다.

SK텔레콤은 양사와 함께 '인공지능 돌봄'에 전문 요양기관의 현장 노하우와 전문지식 등을 접목해 어르신들의 돌봄 공백을 최소화하고 AI 등 ICT를 활용한 5G 시대 맞춤형 시니어 케어 서비스를 만들 계획이다.

SK텔레콤과 행복커넥트는 내달 아리아케어코리아 이용 고객 중 200 가구에 '인공지능 돌봄’ 서비스를 시작한다. 24시간 어르신들의 상태를 체크할 수 있는 통합 관리용 애플리케이션도 제공한다.

아리아케어코리아는 ‘인공지능 돌봄’을 활용한 1:1 맞춤형 요양 서비스 제공을 시작한다. 스마트기기 조작이 어려운 어르신들에게는 각 가정을 방문하는 요양사들이 ‘누구’ 등 기기 조작법을 안내해 서비스를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SK텔레콤은 ‘인공지능 돌봄’을 통해 장기요양보험 수급자에게 지원되는 하루 최대재가요양 서비스 제공 시간 이외에도 어르신들의 돌봄 공백 시간을 최소화해 24시간 밀착 케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SK텔레콤은 이번 협력을 시작으로 기존 B2G 서비스로 시작한 ‘인공지능 돌봄’을 국내 노인장기요양 수급자 대상 B2B 서비스로 본격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인공지능 돌봄’은 SK텔레콤이 지난해 4월 전국사회경제연대 지방정부협의회, 지방자치단체, 사회적 기업 (재)행복커넥트와 협력해 여러 지자체의 홀몸 어르신을 대상으로 시작한 ICT 연계 복지 서비스다. 현재 전국 14개 지자체의 약 3,200 가구 어르신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SK텔레콤은 서울 성동구에 위치한 ‘ICT 케어센터’에서 누구 스피커를 통해 수집된 어르신의 사용 데이터를 모니터링 하며, 이상 징후 감지 시에는 심리상담, 방문조치 등 실시간 대응 등을 제공하고 있다. ‘인공지능 돌봄’은 서울대 의과대학과 개발한 AI 기반 ‘치매 예방’ 프로그램으로 건강 지킴이 역할까지 톡톡히 하고 있다.

또한 ‘인공지능 돌봄’은 음성만으로 긴급 SOS 호출이 가능해 위기 상황에서 어르신들의 안전을 지키고 있다. 어르신이 “아리아! 살려줘”를 외칠 경우, 위급 상황임을 인지하고 즉시 119에 연계해준다.

SK텔레콤 이준호 SV추진그룹장은 "이번 협약으로 ‘인공지능돌봄’을 더 많은 어르신 가정에 선보이게 됐다”면서 "다양한 파트너와의 협력을 통해 ‘인공지능돌봄’을 고도화해 5G 시대 맞춤형 시니어 케어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리아케어코리아 윤형보 대표이사는 "SK텔레콤의 ‘인공지능돌봄’으로 차별화된 요양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어 기쁘다"며 "양사 협력을 통해 우리 사회의 급격한 고령화와 고객의 다양한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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