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칩, 실시간 컨트롤과 HMI 지원하는 차세대 AVR MCU 제품군 출시
마이크로칩, 실시간 컨트롤과 HMI 지원하는 차세대 AVR MCU 제품군 출시
  • 정한영 기자
  • 승인 2020.05.06 0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VR®-DA MCU 제품군(사진:마이크로칩)

IoT가 산업 및 홈 애플리케이션에 더욱 우수한 연결성을 제공하고 커넥티드 차량의 실내 및 운영 기능이 강화됨에 따라, 뛰어난 실시간 컨트롤과 향상된 휴먼-머신 인터페이스(HMI) 애플리케이션 구현을 위한 고성능 MCU 제품의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마이크로칩테크놀로지(북아시아 총괄 및 한국대표 한병돈)는 PTC(Peripheral Touch Controller)가 내재된 자사 최초의 기능 안전성 인증 AVR MCU 제품군인 차세대 AVR®-DA MCU 제품군을 6일 출시했다.

마이크로칩의 기능 안전성 대응 제품은 최신 안전 기능이 탑재된 디바이스에 적용되며, 안전 매뉴얼 및 FMEDA 보고서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경우에 따라 진단 소프트웨어가 지원되며, 이는 최종 안전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을 인증하는데 드는 비용과 시간을 줄여준다.

AVR-DA MCU 제품군은 파워-온 리셋(POR, Power On Reset), 브라운-아웃(brown-out) 감지기 및 전압 레벨 모니터와 같은 디바이스에 충분한 전압을 공급하여 강건한 동작을 보장하는 여러 통합 안전 기능을 내장했다. CRC(Cyclic Redundancy Check)는 플래시 메모리 내 애플리케이션 코드의 유효성을 확인한다. 코드 무결성을 보장함으로써 애플리케이션의 의도하지 않은 잠재적 위험요소를 방지할 수 있다.

AVR-DA MCU 블록도
AVR-DA MCU 블록도

마이크로칩의 새로운 AVR-DA MCU 제품군은 최대 공급 전압 범위에서 24 MHz의 CPU 속도, 최대 128 KB의 플래시 메모리 밀도, 16 KB SPRAM 및 512바이트의 EEPROM, 12비트 차동 ADC, 10비트 DAC, 아날로그 비교기(AC) 및 제로 크로스 검출기를 제공한다.

PTC는 버튼, 슬라이더, 휠, 터치 패드, 소형 터치 스크린을 지원하는 정전식 터치 인터페이스 디자인과 다양한 소비자, 산업 제품 및 차량용 제스처 컨트롤을 제공한다. AVR-DA 제품군은 최대 46개의 셀프 캡(Self-capacitance) 및 529개의 상호 정전식 터치 채널을 지원하며, 향상된 노이즈 내성, 방수, 터치 감도 및 빠른 응답 시간을 제공하는 Driven Shield+ 및 부스트 모드 기술이 탑재된 최신 세대의 PTC를 제공한다.

AVR-DA MCU 제품군은 임베디드 실시간 컨트롤 시스템에 부가적인 가치를 제공해 준다. 통합 이벤트 시스템은 CPU를 사용하지 않고도 주변장치 간 통신을 구현하며, 이벤트에 지연시간과 손실이 발생하지 않으므로 실시간 성능이 향상되고, 안정적이고 안전한 설계를 위한 예측 가능성을 제공한다. 또 CPU 활성화에 필요한 시간을 줄임으로써 애플리케이션의 전체 전력 소비량이 감소하게 된다.

설정 가능한 커스텀 로직 주변장치는 내부적으로 논리 기능 설정을 지원하여 외부 구성요소의 필요성을 없애고 보드 공간과 BOM 비용을 줄여준다. AVR-DA MCU 제품군은 12비트 차동 ADC와 같은 새로운 고급 아날로그 기능을 바탕으로 노이즈가 많은 환경에서도 작은 진폭 신호를 측정할 수 있으므로, 가혹한 환경에서의 센서 노드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다.

마이크로칩의 AVR-DA 제품군은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지원에 대한 여러 옵션을 제공한다. 소프트웨어 지원에는 마이크로칩의 MPLAB® X, MPLAB Xpress, Atmel Studio 및 MCC와 START가 포함된 코드 컨피규레이션 툴과 GCC, XC8 및 IAR 임베디드 워크벤치(IAR Embedded Workbench)가 포함된 컴파일러가 제공된다. XC8 컴파일러의 기능 안정성 인증 버전은 마이크로칩의 기능 안정성 대응 프로그램을 통해 제공된다. 하드웨어 지원에는 MPLAB PICkit™ 4, MPLAB SNAP, Atmel ICE 및 AVR128DA48 큐리오시티 나노 평가 키트가 포함된 디버거/프로그래머가 제공된다.

한편, 마이크로칩의 8비트 MCU 사업부 마케팅 선임 부사장 그렉 로빈슨(Greg Robinson)은 “마이크로칩은 AVR DA MCU 제품군을 필두로 고성능 및 코드 효율성이 뛰어난 디바이스를 바탕으로, 기존 디바이스 이외에도 고급 아날로그, CIP, 그리고 보다 많은 정전식 터치 채널 등을 통해 여러 산업 분야의 새로운 수요에 대응하고 있다”며, “AVR MCU 제품군의 기술은 커넥티드 홈 보안, 빌딩 자동화 및 센서 시스템부터 자동차 및 산업 자동화에 이르는 애플리케이션을 포괄해 더욱 강력하고 정확하며 응답성이 뛰어난 애플리케이션 설계를 구현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