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온피플, 고객 맞춤형 AI 카메라 모듈 및 렌즈 검사 솔루션 출시
라온피플, 고객 맞춤형 AI 카메라 모듈 및 렌즈 검사 솔루션 출시
  • 최광민 기자
  • 승인 2020.05.12 22: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품들은 실제 고객사 검사 과정에서 문제가 되는 성능과 사양을 개선하고, 기존 제품들의 라인업 확대라는 의미뿐만 아니라 고객사 요구 사항과 현장 상황을 고려해 개발된 것...
사진은 NAVI AI S/W의 시연 화면으로 솔루션은 딥러닝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이미지를 학습하고 분석하기 때문에 기존 비전 검사 방식으로는 검출이 어려운 불량도 검사할 수 있으며, 육안 검사에 의존하던 부분을 자동화하여 검사자의 숙련도에 따라 발생하는 품질 편차 문제도 해결할 수 있다.(사진:라온피플)
사진은 라온피플의 AI 비전 검사 솔루션인 NAVI AI S/W의 시연 화면으로 솔루션은 딥러닝으로 이미지를 학습하고 분석하기 때문에 기존 비전 검사 방식으로는 검출이 어려운 불량도 검사할 수 있다. 특히 육안 검사에 의존하던 부분을 자동화하여 검사자의 숙련도에 따라 발생하는 품질 편차 문제도 해결할 수 있다.(사진:라온피플)

인공지능(AI) 비전 전문 기업인 라온피플(대표 이석중)이 AI 카메라 모듈 및 렌즈검사 솔루션 신제품 2종을 12일 새롭게 선보였다.

고객이 원하는 사양에 맞춰 발 빠르게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은 라온피플의 큰 장점으로 이번 제품들은 실제 고객사 검사 과정에서 문제가 되는 성능과 사양을 개선한 것으로, 기존 제품들의 라인업 확대라는 의미뿐만 아니라 고객사 요구사항과 현장 상황을 고려해 개발된 것에 큰 의미가 있다.

특히, 이 두 제품은 기존의 랜카드 이용시 버퍼가 일어나는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자체 메인보드를 함께 개발하여 많은 데이터양을 처리하더라도 일반 랜카드와는 달리 아무런 문제없이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다.

물론 고속의 C-Phy / D-Phy 지원은 기본이고, 라온피플의 AI 비전 검사 솔루션인 NAVI AI S/W 사용으로 검사 정확도를 탁월하게 높였다.

이 신제품 개발을 주도한 VS사업부의 김명균 상무는 “이번에 출시한 고객맞춤형 AI 카메라 모듈/렌즈 검사 솔루션은 그 동안 라온피플이 제품 개발의 가치로 추구해온 사용자의 편의성, 장비의 신뢰성, 그리고 검사의 정확성을 높이는 제품 개발을 실현하게 되었다”라고 말했다.

LPMC-140DP
LPMC-140DP

먼저, LPMC-140DP는 디지털 디스플레이 인터페이스 중의 하나인 DisplayPort로 빠른 속도와 한 개의 채널을 지원하는 애플 전용 카메라 모듈 검사기로 Burst Read 및 Write를 포함한 다양한 기능 지원으로 카메라 모듈 초기화에 시간을 2~3배 이상 단축할 수 있으며, FPGA에 내재화된 기능을 통해 좀 더 빠른 프레임 처리 및 낮은 CPU 부하를 제공한다.

제품은 컴팩트한 사이즈로 장비 내의 설치 제약을 최소화 시켰다. 이 외 LPMC-140DP의 경쟁력은 40Gbps의 출력 데이터 B/W와 Tact Time 개선과 Grabber Status LED, Grabber Diagnostics S/W 등 Error 체크 기능으로 안정성을 높였으며, 자체 개발한 DisplayPort IP로 이와 관련한 이슈에 대해 빠른 현장 분석 가능하다. 또, 라온피플 Stain Trainer 소프트웨어를 통해 AI 검사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기에 더 높은 정확성과 안전성을 기대할 수 있다.

LPMC-4MPM
LPMC-4MPM

신제품 LPMC-4MPM는 라온피플이 자체적으로 개발한 카메라 모듈 4개를 지원하는 Main Board 로서 PC에 장착하는 PCIE Type의 랜카드이다. 이를 통해 기존 랜카드가 가지고 있던 즉 PC 성능에 따라 발생하던 여러 문제(영상 수신 불량, 영상 프레임 속도 저하, PC CPU 점유율 증가에 따른 Tact time 이슈 등)를 해결할 수 있다. 카메라 모듈 4개를 지원하여 2채널, 3채널, 4채널로 확장 시 인터페이스 보드(LPMC-CIF)만 추가 적용하면 되므로 비용 절감의 효과 및 설치에 확장성을 가지는 것이 장점이다(단, PC 1대에 4채널 구성 필요).

신제품 LPMC-CIF#는 카메라 모듈 4개를 지원하는 PC에 장착하는 PCIE 타입의 메인보드인 LPMC-4MPM과 카메라 모듈을 연결해 주는 인터페이스 보드로서 기본 한 개의 채널 C/D Phy를 지원하나 최대 4 채널까지 확장 가능하다(CIF1 : 1 C/D Phy, CIF2 : 2 C/D Phy, CIF3 : 3 C/D Phy, CIF4 : 4 C/D Phy 지원).

LPMC-CIF# 시리즈
LPMC-CIF# 시리즈

특히 Burst Read/Write를 포함한 다양한 기능 지원으로 카메라 모듈 초기화 시간을 2~3배 단축하며, DMA 방식을 통하여 직접 PC 메모리를 Access하기 때문에 PC CPU점유율을 크게 낮출 수 있어 고해상도 영상 전송으로 인한 PC CPU 점유율 이슈에 대한 대안이 될 수 있다. 또 장비 구조 단순화를 통한 팬 미사용으로 진동 및 발열 이슈가 없으며, 컴팩트한 사이즈로 설치 제약을 최소화 시켰다.

그 외에도 Grabber 상태 LED(또는 LCD) 및 Grabber 진단 SW를 통한 Error 체크 가능하여 안정성을 높였으며, MIPI 데이터에 대한 CRC 기능을 통해 영상 데이터 무결성 확보와 AI 검사 기능을 추가함에 따라 AI Stain, AI Foreign Body, Image Quality는 기본으로 검사 가능하다.

한편, 이번에 출시된 AI 카메라 모듈 및 렌즈검사 솔루션은 각 공정의 특성과 사용자의 요구에 맞춰 개발이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