왓슨 AIOps, 레드햇 오픈시프트 기반으로 모든 클라우드에서 구동되며, 슬랙, 박스 등과도 연동

설명 가능한 AI가 IT 프로세스 실시간으로 감지·진단·대처하는 IBM ‘왓슨 AIOps' 

IBM이 IT 인프라의 이상을 실시간으로 자율 감지하고 진단, 대처하는 프로세스를 인공지능(AI)으로 자동화하는 '왓슨 AIOps (IBM Watson AIOps)’를 최근 선보였다. 이를 통해 기업은 인프라 레벨의 자동화를 도입할 수 있다. 설명 가능한 AI를 개방형 플랫폼에 배포하여 미션 크리티컬 워크로드에서 평가, 진단 및 해결한다.

머신러닝, 자연어 이해, 설명 가능한 AI 등을 활용해 IT 운영을 자동화하는 새로운 왓슨 AIOps는 추적 가능한 AI를 사용하여 팀과 이해 관계자가 미션 크리티컬 워크로드에 대한 AI 기반 권장 사항 및 통찰력을 신뢰하도록 돕는다.

특히, 왓슨 AIOps를 통해 최고 정보 책임자(CIO)는 보다 정확하게 미래 결과를 예측하고 구상해 더 큰 가치를 창출하는데 자원을 집중하고, 보다 오랫동안 지속될 수 있는 반응성이 뛰어난 지능형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다.

솔루션은 레드햇 오픈시프트의 최신 릴리스를 기반으로 하며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에서 실행될 수 있다. 또한 슬랙(Slack), 박스(Box) 등 분산 업무 환경과 연동 및 매터모스트, 서비스나우 등 기존 IT 모니터링 솔루션과도 함께 사용 가능하다.(아래는 Watson AIOps 데모 영상이다.)

이와 함께, IBM은 ‘IBM클라우드 현대화 (IBM Cloud Modernization)’ 서비스 구성요소로 AI 통한 애플리케이션 현대화 액셀러레이터(Accelerator for Application Modernization with AI)도 발표했다. 이 새로운 기능은 기업이 애플리케이션 현대화를 지원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제공되는 일련의 툴은 다양한 아키텍처와 마이크로서비스 옵션 분석 및 추천 작업에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함으로써 현대화 여정을 최적화한다. 이 액셀러레이터는 연속 학습 및 설명 가능한 AI 모델을 활용하여 기업 고객이 선호하는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방식에 적응하고 진화하는 최신 기술 및 플랫폼을 지원한다.

한국IBM Data & AI 사업 총괄 한선호  상무는 "전 세계 기업과 함께 일하면서 깨달은 점은 비즈니스 환경에서 AI가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언어, 자동화, 신뢰라는 3가지 조건이 필요하다는 것"이라며, “코로나19 위기와 원격 근무 수요 증가로 인해, AI 자동화에 대한 요구가 전례 없는 속도로 높아지고 있다” 고 밝혔다. 이어, “IBM은 자동화를 통해 차세대 CIO가 이끄는 팀이 오늘날 디지털 기업이 맞닥뜨린 중요 과제, 즉 데이터 관리 및 마이닝을 통해 예측 분석을 적용함으로써 더 큰 비즈니스 성과를 거두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라고 말했다. 

한선호 한국IBM Data & AI 사업 총괄 상무
한선호 한국IBM Data & AI 사업 총괄 상무

운영 자동화 솔루션 외에도 IBM은 IT 운영과 관련한 여러 새로운 기능을 업데이트 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업데이트는 새로운 환경 속 CIO들에게 플레이북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먼저, ▷비즈니스 계획 자동화(Automate Business Planning)로 IBM의 완전 통합형 데이터 및 AI 플랫폼인 IBM 클라우드 팩 포 데이터 (IBM Cloud Pak for Data)는 비즈니스 리더가 즉시 사용 가능한 중요 데이터에 자동화된 방식으로 액세스할 수 있는 여러 새로운 기능을 업데이트했다.

예를 들어, 확장 형식으로 플랫폼에 추가된 IBM Planning Analytics를 활용하면, 사용자는 비즈니스 계획, 예산 편성, 예측을 자동화할 수 있다. 또한 IBM InfoSphere Master Data Connect와 같은 DataOps 기능을 통해 사용자는 온프레미스 환경에 구축된 MDM에 액세스 할 수 있다.

▷비즈니스 운영 자동화(Automate Business Operations)는 자동화 애플리케이션 설계, 구축, 실행 위한 소프트웨어인 IBM 클라우드 팩 포 오토메이션 (IBM Cloud Pak for Automation)은 기업 고객이 AI ‘디지털 워커(digital worker)’ 자동화 솔루션을 더 쉽게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업데이트를 실시했다. 디지털 워커는 반복형 업무를 자동화하고, 사람과 협업 가능하다. 이 새로운 기능을 통해 기업은 데이터 수집, 작업 자동화, 비즈니스 라우팅 등의 디지털 자동화 기술을 단순화 할 수 있다.

또한 ▷콜 센터 자동화(Automate Call Centers)는  AI 기반 대화 플랫폼인 IBM 왓슨 어시스턴트 (IBM Watson Assistant) 역시 복잡하고 지식 집약적인 상호작용을 지능적으로 자동화는 업데이트를 통해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동시에 운영 비용을 절감하도록 지원한다.

왓슨 어시스턴트는 사전 구축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해 배포 위한 별도의 개발 작업이 필요하지 않으며, 사용자 경험 기반의 모범 사례를 설계에 적용했다. 대표적인 고객 서비스 플랫폼과의 통합도 새롭게 지원함으로써 기업이 기존 투자한 플랫폼을 보존하고, 사용자들 역시 라이브 에이전트를 손쉽게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마지막으로, “자동학습(autolearning)”이라는 새로운 기능도 역시 출시된다. 현재 개발 단계에 있는 이 기능은 올 여름 출시될 예정이다. 과거 고객의 행동을 학습해 동일 주제에 관한 새로운 질문이 나올 시 가장 연관성 높은 최선의 답을 내놓는 기능이다. 실제 상담원이 고객과의 상담 경험을 통해 학습하고 발전해 가는 것처럼, 자동 학습 기능은 가상 어시스턴트에게 이와 유사한 능력을 제공한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