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젯슨 자비에 NX’를 탑재해 스마트 시티, 지능형 제조 및 AIoT 등에 엣지 AI 애플리케이션 범위를 확장했다.

강력한 AI 엣지 산업용 컴퓨터(IPC) 'MIC-710AIX'와 인공지능을 탑재한 NVR 'MIC-710IVX'(왼쪽) 출시
강력한 AI 엣지 산업용 컴퓨터(IPC) 'MIC-710AIX'와 인공지능을 탑재한 NVR 'MIC-710IVX'(왼쪽) 출시

최근 고성능 컴퓨팅, 서버 또는 엣지(edge) 애플리케이션 등에서 심층학습과 추론 등에 특화된 새로운 인공지능(AI) 개발에 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엣지단의 AI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초당 수백 테라(Tops)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모듈, 칩 등을 기술적으로 제조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원하는 컴퓨팅 능력은 여전히 기대치를 밑돌고 있었다.

이에 어드밴텍(Advantech)이 강력한 AI 엣지 산업용 컴퓨터(IPC) 'MIC-710AIX'와 기존의 NVR(Network video recorder)에 인공지능을 탑재한 'MIC-710IVX' 두 기종을 지난 14일 출시했다.

출시된 두 기종은 엣지단의 로봇과 임베디드 컴퓨팅 디바이스를 위한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엔비디아의 초소형 AI 슈퍼컴퓨터 ‘젯슨 자비에 NX(Jetson Xavier™ NX)’를 탑재해 스마트 시티, 지능형 제조 및 AIoT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젯슨 플랫폼에 구축된 엣지 AI 시스템의 범위를 확장했다.

먼저, MIC-710AIX는 -10°C에서 60°C의 온도로 산업 환경에서 충격과 진동을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되어 엣지에서의 견고한 연산 집약형 임베디드 AI 애플리케이션에 이상적이다. 다양한 I/F 확장에 대응하기 위해 i-Door 시스템을 채용하고 유연한 I/O 시스템 확장이 가능하다.

시스템은 엔비디아 젯슨 자비에 NX(Jetson Xavier NX), 젯슨 AGX 자비에, 젯슨 나노(Jetson Nano), 젯슨 TX2 등 Jetson 시리즈의 모든 SOM을 라인업하고 있으며 패시브 쿨링 시스템을 채용하고 있어 도로 및 제조 생산 라인 등 열악한 작업 환경에서도 뛰어난 AI 성능을 발휘한다.

또한 출시된 MIC-710IVX는 인공지능(AI) NVR 시스템으로 젯슨 나노(Jetson Nano)와 젯슨 AGX 자비에 모듈을 탑재해 전통적인 NVR에서 AI 컴퓨팅을 지원하고 8 채널 PoE와 내부 3.5 인치 HDD/SSD 2 슬롯 지원 설계로 대용량의 녹화 데이터 보관이 필요한 교통 모니터링, 보안, 소매, 물류 등의 스마트 시티 애플리케이션에 IP 카메라 연결을 통한 비디오 감시와 AI 영상 분석과 추적이 가능해졌다.

어드밴텍은 이번 강력한 AI 엣지 산업용 컴퓨터 'MIC-710AIX' 및 'MIC-710IVX' 두 기종 출시로 크기, 중량, 전력예산, 비용 등의 제약을 받는 공장 물류 및 생산라인용 지능형 고해상도 센서, 광학검사, 비디오 감시, 의료기기, 기타 스마트 팩토리 및 산업용 IoT 시스템 등에 임베디드 AI 엣지 컴퓨팅으로 새로운 지평을 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젯슨 자비에 NX는 10W로 최대 14 TOPS 또는 15W로 21 TOPS의 성능을 제공하여 여러 뉴럴 네트워크를 병렬로 처리할 뿐 아니라, 70mmx45mm 크기의 나노 폼팩터에서 다양한 고해상도 센서로부터 수집된 데이터를 동시에 처리한다. 젯슨 자비에 NX는 젯슨 나노와 상호 핀 호환이 가능해 하드웨어 설계를 공유하고, 젯슨 나노의 캐리어 보드와 시스템을 젯슨 자비에 NX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이 외에도, 텐서플로우(TensorFlow), 파이토치(PyTorch), MxNet, 카페(Caffe) 등 모든 주요 AI 프레임워크를 지원한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