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는 포스트 코로나 환경을 감안하여, 비대면·온라인 중심의 행사기획 및 AI 대중화 등 최신 트렌드를 적극 반영할 계획

컴업 2020 조직위원회 민간 조직위원장을 맡게 된 마켓컬리 김슬아 대표(왼쪽)가 박영선 장관으로부터 조직위원회를 대표하여 위촉장을 수여 받은 후 기념촬영 모습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 이하 중기부)는 20일 서울 서초구 소재의 한화드림플러스 강남에서 '2020년 컴업(COMEUP) 조직위원회 출범식(이하 조직위)'을 개최하고, 오는 11월에 개최될 컴업 행사의 본격적인 준비와 성공적인 개최를 다짐하는 자리를 가졌다고 밝혔다.

‘컴업(COMEUP)’은 국내 최고의 권위와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혁신벤처와 스타트업을 위한 글로벌 네트워킹 행사로서, 작년부터 ‘벤처창업 페스티벌’에서 핀란드의 슬러시(Slush)나 미국의 테크크런치(Tech Crunch) 등과 같은 세계적 스타트업 축제로 발전시키겠다는 목표로, ‘컴업(COMEUP)’이란 브랜드를 론칭했다.

컴업 2020 홈페이지 캡처
컴업 2020 홈페이지 캡처

작년 개최된 ‘컴업(COMEUP) 2019’에서는, 전 세계 총 61개 국가에서 약 2만 1천여명이 참관했고, 4,900명의 스타트업과 650명의 벤처캐피탈들이 한자리에 모여, 국경을 초월한 네트워킹과 비즈니스의 장을 만들어 냈다.

한편, 중기부와 조직위는 코로나19 확산 초기에 신속한 진단키트 개발·보급 등 우리 바이오 벤처기업 군단의 활약으로 K-방역이 전 세계 표준으로 자리 잡았듯이, 올해 ‘컴업(COMEUP)’ 행사를 포스트 코로나 시대 언택트 환경에 최적화된 주제와 방식을 통해 성공적으로 개최한다면, 세계인의 집중적인 관심을 받는 모범적 축제 모델로 도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오늘 출범식에서는 스타트업 생태계를 구성하는 스타트업, 민간지원기관, VC, 액셀러레이터, 정부기관, 미디어 등 6개 분야로 구분하여, 업계의 신망과 전문성을 겸비한 22명이 컴업 2020 조직위원회 위원으로 위촉되었으며, 민간 조직위원장을 맡게 된 마켓컬리 김슬아 대표가 박영선 장관으로부터 조직위원회를 대표하여 위촉장을 수여 받았다.

앞으로 6개월여의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하는 컴업 2020 조직위는 민간(마켓컬리 김슬아 대표)과 공공(중기부 창업벤처혁신실장)이 공동위원장직을 수행하게 되며, 위원장 아래에 3개 실무분과로 구성된다.

컴업 2020 조직위원회 조직도

특히, 김슬아 민간위원장은 올해 ‘컴업(COMEUP) 2020’이 지향하는 핵심 추진방향에 대해 발표했으며,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슬 로 건: “Meet the Future-Post Pandemic”

포스트 코로나 시대, 혁신 벤처와 스타트업이 맞이할 가까운 미래를 한발 먼저 만나볼 수 있는 장을 마련하겠다는 취지.

▶3대 주제: “Social System, Work, Life”

3개 대주제 마다 각 4개의 세부 섹션을 기획하여 총 12개 섹션을 운영하고, 이를 통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스타트업의 눈으로 조망.

▶행사 방식: “비대면·온라인 중심 + 오프라인 결합

일상화되고 있는 언택트 환경을 적극 반영하여, 라이브 생방송, 스타트업 디지털 부스, 온라인 컨퍼런스·IR피칭 등 집중 편성.

이날 박영선 장관은 출범식 축사를 통해 “우리나라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 세계를 선도하는 디지털 강국으로 도약하는 데에는 혁신벤처와 스타트업이 핵심 주역으로 활약해야 한다”면서, “올해 컴업을 언택트 시대에 최적화된 주제와 방식을 통해 성공적으로 개최한다면, 글로벌 스타트업 축제의 모범적 성공모델로 빠르게 자리잡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컴업 2020은 오는 11월 19일(목)부터 21일(토)까지,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개최되며, 보다 자세한 사항은 컴업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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