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ST와 함께 알아보는 '바이러스의 비밀' 온라인 특강 개최
KAIST와 함께 알아보는 '바이러스의 비밀' 온라인 특강 개최
  • 최광민 기자
  • 승인 2020.05.21 1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2일(금)부터 6월 30일까지 매주 금요일마다 총 다섯 차례에 걸쳐 진행되는 이번 온라인 특강에는 의과학·생명과학·수리과학·신소재공학 등 코로나19와 밀접한 분야를 연구하는 KAIST 교수들이 직접 출연한다.
행사이미지
행사이미지

KAIST(총장 신성철)가 20일부터 순차적으로 등교 수업을 재개하는 초·중·고등학생을 위해 바이러스 및 감염병을 주제로 온라인 릴레이 특강을 연다.

`KAIST와 함께 알아보는 바이러스의 비밀'이란 주제로 열리는 이번 특강은 등교 수업을 순차적으로 앞둔 학생들이 바이러스 및 감염병의 특성을 과학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통해 생활 속 방역 수칙을 능동적으로 준수하도록 돕기 위해 마련됐다.

22일(금)부터 6월 30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온라인 특강에는 의과학·생명과학·수리과학·신소재공학 등 코로나19와 밀접한 분야를 연구하는 KAIST 교수들이 직접 출연한다.

매주 금요일마다 총 다섯 차례에 걸쳐 공개되는 특강은 ▶1주차(5/22) 우리몸에 바이러스가 들어오면(의과학대학원 신의철 교수) ▶2주차(6/5) 또 하나의 나노물질, 바이러스(신소재공학과 염지현 교수) ▶3주차(6/12) 바이러스와 신경과학(생명과학과 서성배 교수) ▶4주차(6/26) 전염병의 확산과 수학적 모델링(수리과학과 김용정 교수) ▶5주차(6/30) 항바이러스 마스크 개발:나노섬유(신소재공학과 김일두 교수) 등으로 바이러스의 특징 및 전파 과정 그리고 예방에 대한 과학적 접근과 해법을 살펴보는 내용으로 구성돼 있다.

프로그램
프로그램

특히, 22일 첫 강의를 맡은 신의철 의과학대학원 교수는 `역사 속의 바이러스', `영화 속의 바이러스' 등의 흥미로운 소재를 활용해 바이러스의 종류, 생김새, 인체 유입 경로와 증식 과정, 면역 반응, 백신의 원리 등을 종합해 소개하며, 마지막 5차 강의에서는 김일두 신소재공학과 교수가 코로나19에 대응하는 신소재 및 항바이러스 마스크 개발에 관한 주제를 다룬다. 온도·물체의 소재·소독제의 특성·pH 농도 등에 따른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소량 등 실험 결과를 소개하고 지속적인 바이러스의 공격에 대비할 수 있는 나노섬유 필터 기술에 대해 강연한다.

이번 온라인 특강을 기획한 KAIST 곽시종 과학영재교육연구원장(수리과학과 교수)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확산으로 평소와는 전혀 다른 일상을 보내게 된 학생들이 바이러스에 대한 지식을 흥미롭게 접하고 이해하는 계기가 되길 바라는 마음에서 이번 온라인 릴레이 특강을 마련했다ˮ고 말했다.

`KAIST와 함께 알아보는 바이러스의 비밀' 특강에 참여하고 싶은 초·중·고등학생은 KAIST 사이버영재교육 홈페이지(보기)에서 회원으로 가입하면 무료로 강의를 수강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