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촬영 이미지와 팩스 문서 이미지 OCR 정확도 높여 업무자동화 기대

텍스트스코프 OCR 기능과 특징(이미지:로민)
텍스트스코프 OCR 기능과 특징(이미지:로민)

인공지능(AI) 기반 문자인식 솔루션 전문기업 로민(대표 강지홍)이 28일부터 열리는 '코리아 핀테크 위크 2020'에서 AI 기반 광학 문자 인식 기술(OCR Optical Character Recognition)솔루션 '텍스트스코프(Textscope™)'를 선보인다.

텍스트스코프(Textscope™)는 딥러닝 기반의 엔진을 활용해 스마트폰 촬영 이미지와 팩스 이미지 등 비정형 문서 이미지에서 높은 정확도로 문자를 인식한다.

OCR은 이미지나 문서의 텍스트를 인식하여 디지털 데이터로 변환시켜주는 기술로 최근에는 고객이 직접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다양한 유형의 문서 이미지를 금융과 보험 업무에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OCR 기술 활용 범위가 넓어졌으며, 금융과 보험 업계가 업무자동화를 위해 도입하는 로봇프로세스자동화(RPA)의 기반이 되는 핵심기술이다.

텍스트스코프(Textscope™)는 금융과 보험 업계의 업무자동화 확대에 발맞춰 비정형 문서 이미지의 OCR 정확도를 크게 높인 것이 특징이다. 로민의 핵심기술인 실환경 문자인식 기술(Scene Text Recognition)을 적용해 어둡거나 흔들리게 촬영된 문서 이미지, 노이즈가 심한 팩스 문서 이미지, 회전된 각도의 문서 이미지 등에서도 높은 인식률을 기록한다. 통장사본과 처방전 등 정해진 양식이 없거나 양식이 다양해 문자인식(OCR)이 쉽지 않은 문서 이미지도 인공지능을 활용해 손쉽게 읽고 종류를 자동으로 분류한다.

로민의 강지홍 대표는 “코로나 19를 계기로 금융과 보험 업계의 비대면 서비스 도입이 가속화될 것”이라며, “텍스트스코프(Textscope™)가 다양한 환경과 조건에서 생성된 문서 이미지 속 문자를 정확도 높게 인식해 개념검증(PoC) 중인 기업들로부터 긍정적 피드백을 얻고 있어, OCR을 활용한 업무자동화 사업에서 금융사와 보험사들의 신뢰감 있는 파트너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