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이패스-애자일소다, RPA+AI 기술 협약... 'RPAI' 업무자동화에 최고의 솔루션 될 것
유아이패스-애자일소다, RPA+AI 기술 협약... 'RPAI' 업무자동화에 최고의 솔루션 될 것
  • 최광민 기자
  • 승인 2020.05.27 1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PA에 AI 기술 접목으로 OCR 비정형데이터 처리 및 의사결정 워크플로우 자동화 기대
각사 로고 이미지

로보틱프로세스자동화(RPA) 기업 유아이패스코리아(UiPath Korea, 대표 김동욱)와 의사결정 최적화·자동화 AI기업인 애자일소다(대표 최대우)가 양사의 기술 제휴를 통해 고도화된 업무 프로세스 자동화 실현에 협력하기로 협약을 26일 체결했다.

유아이패스는 세계 1위 RPA 기업으로, 사무실 내 반복적인 업무를 자동화해주는 소프트웨어를 제공한다. 

2018년 국내 지사를 설립하고 현대자동차, LG그룹, 국민은행, KEB하나은행, 우리은행, SK텔레콤 등 국내 유수 기업에 RPA 플랫폼을 공급했다. 최근 코로나19 위기로 비대면 업무가 늘고 원격·재택 근무 상황에서 사업 지속 계획(BCP) 관리 요구가 늘어나면서, 업무 프로세스 자동화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높아져 유아이패스의 활약이 기대되고 있는 상황이다.

애자일소다는 기업용 의사결정 자동화 및 최적화를 위한 AI Suite를 제공하고 있는 가장 주목받는 AI 스타트업 중 하나이다. 

애자일소다의 AI Suite는 강화학습을 기반으로 최적의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AI Agent Maker(베이킹소다)와, AI 모델을 분석·운영할 수 있는 AI DevOps 플랫폼(스파클링소다), 산업별 특성에 맞춰 ‘잘 보고, 읽는 용도’로 개발된 전이학습 기반의 사전 학습된 모델(Pre-Trained Models)들로 구성되어 있다.

26일, 협약식 후 기념촬영 모습으로 유아이패스코리아 김동욱 대표(왼쪽), 애자일소다 최대우 대표
26일, 협약식 후 기념촬영 모습으로 유아이패스코리아 김동욱 대표(왼쪽), 애자일소다 최대우 대표

이번 기술 제휴는 애자일소다의 OCR 인식 및 이해용으로 사전 학습된 머신러닝 모델인 네이키드리더와 의사결정 최적화·자동화를 위한 베이킹소다를 유아이패스의 ‘RPA+AI 솔루션인 AI 패브릭’에 접목함으로써 프로세스 자동화 수준을 높이고 지능화하도록 협력하게 될 전망이다.

유아이패스 AI 패브릭 제품은 RPA 워크플로우에 유아이패스 자체 AI 모델뿐 아니라 고객사 및 파트너사에서 개발된 AI 기술 및 커스텀 모델을 손쉽게 통합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아키텍처를 제공하고 있으며, 개방된 생태계에서 전세계 파트너들과 기술 협력을 이어 나가고 있다. 애자일소다와의 제휴를 통해 순수 국산 AI 기술 및 모델을 통합하여 국내 고객에게 보다 효과적이고 적합한 부가가치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었으며, 애자일소다는 유아이패스 생태계를 통해 해외진출의 가능성을 타진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전언이다.

특히, RPA 워크플로우 사이사이 사람의 판단이나 의사결정이 필요한 영역에 애자일소다의 ‘강화학습을 기반으로 최적화·자동화할 수 있는 AI기술’을 활용하게 됨으로써 글로벌 시장에서도 독보적인 RPA+AI 솔루션을 금년 하반기에 선보이게 될 것을 기대하고 있다.

이번 협약식에 참석한 유아이패스의 김동욱 대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는 이전과 전혀 다른 업무환경이 펼쳐질 것이며, RPA는 AI를 비롯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재료들을 업무에 바로 적용하게 도와주는 촉매제 역할”을 한다며 “이번 애자일소다와의 협력으로 국내 뛰어난 AI 기술에 RPA가 손발이 되어 조직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가속화시키고, 나아가 전세계 시장으로 대한민국의 AI를 확산할 수 있는 계기로 삼겠다”고 말했다.

애자일소다 최대우 대표이사는 “자동화와 최적화에 대한 부분은 항상 관심을 갖고 있는 분야다. RPA에 AI를 융합해 의사결정 프로세스의 자동화 수준을 끌어올리는 데에 대한 기대가 늘 있었는데 세계적 기업인 유아이패스와 협력하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스마트폰 등에서 발생하는 막대한 비정형 데이터를 인식, 이해해서 정형화하여 기업의 워크플로우에 올리는 데에 기존의 기술로는 한계가 있었다. 많은 기업이 이를 해결하기 위해 엄청난 인력 리소스가 투입되고 있는 상황이다. 유아이패스와 협력하여 관련 프로세스를 자동화를 실현해 현재의 투입 공수를 획기적으로 줄이고 소요 시간을 당길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