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전환·언택트 시장 겨냥 AI 브랜드 '하이큐브(HAIQV)' 론칭

한화시스템의 AI 브랜드 '하이큐브(HAIQV)' 로고 이미지

한화시스템은 차세대 디지털 전환 사업과 언택트(비대면) 비즈니스에 최적화 된 AI 브랜드 '하이큐브(HAIQV)'를 공식 론칭한다고 15일 밝혔다.

하이큐브는 'Hanwha AI Quality & Value'를 축약한 것으로, 고품질의 가치 있는 AI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의미로 지어졌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정육면체의 큐브가 돌면서 생기는 조합만큼 다양한 고객 산업군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의지도 담겨있다고 덧붙였다.

하이큐브 브랜드는 AI 관련 플랫폼 및 솔루션으로 구성되며, 비대면 무인화 시대 맞춤형 AI 서비스를 제공한다.

AI 플랫폼은 인프라 구축부터 데이터 저장 및 처리, 머신러닝과 시각화 등 AI 서비스 구축을 위한 기반을 제공하며, 연내 론칭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 이미지 데이터 전처리를 위해 이미지·동영상 분석 및 처리에 선행되는 라벨링 작업인 어노테이션(Annotation) 솔루션, 영상 복원 솔루션, 챗봇 서비스 및 플랫폼 등의 라인업도 본격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한화시스템은 지난 2018년부터 금융·제조·서비스 산업 영역에서 정형(엑셀 ·DB 등 데이터 형태), 비정형(이미지·텍스트·오디오 등) 데이터 분석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 지난해 10월, 50여명의 AI 개발자로 이루어진 AI 전담조직을 구성해 관련 기술 개발을 본격화 하고 있다.

한화시스템은 ICT 부문에서 AI 전담조직 발족 등 미래 경쟁력을 강화할 조직을 구성하고, 미래혁신센터를 통해 디지털 전환 중심 기술과 사업모델을 적극 발굴하고 있다.

김연철 한화시스템 대표는 “AI 플랫폼 및 솔루션을 바탕으로 한화시스템이 보유한 블록체인·클라우드 기술 등을 통해 코로나 19로 확대된 언택트(비대면) 시장을 적극 공략할 것”이라며, “제조·방산·건설·금융·레저산업은 물론, 그 외 산업계의 다양한 분야로 AI 사업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해 나갈 계획이다”고 전했다.

한편, 한화시스템은 올해 ICT 부문에서 '국방과 금융·보험 SI 분야 국내 1위', 'AI 표준 솔루션 사업자'를 목표로 사업역량을 지속강화해 나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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