딥러닝 및 자율주행 스타트업인 티어 포 및 글로벌 비영리 R&D 조직인 ITRI와 협력해 엣지 인공지능으로 자율주행이 가능하도록 하는 파트너십을 체결

사람, 장소, 사물을 AI와 연결하여 사회와 산업의 긍정적인 변화를 미션으로 하는 엣지 컴퓨팅 분야의 글로벌 리더인 에이디링크(ADLINK Technology)가 일본에 본사를 둔 딥러닝 및 자율주행 스타트업인 티어 포(Tier IV) 및 글로벌 비영리 R&D 조직인 ITRI(Industrial Technology Research Institute)와 협력해 엣지 인공지능(AI) 자율주행차량 개발을 위한 파트너십을 22일(현지시간) 체결했다.

이번 제휴는 미국 교통부(USDOT)의 FHWA(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를 포함하여 200 개가 넘는 조직에서 사용하는 올인원 오픈 소스 오토웨어(Autoware)를 기반으로 한 지능형 교통과 교통관리 시스템을 공동 개발하는 데 초점을 맞출 예정이다. 이 연합을 통해 대만을 시작으로 지방정부와 함께 공공도로에 대한 개념증명(PoC) 현장실험을 개발할 계획이며, 오토웨어 연구와 지식, 생태계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에이디링크는 이번 Tier IV, ITRI의 제휴는 자율 주행차와 셀프 드라이빙 가능성에 대한 협력 개발과 학술 연구 사이에서 더 많은 시너지를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딥러닝을 이용한 삼차원 물체 인식 알고리즘 시연화면
딥러닝을 이용한 삼차원 물체 인식 알고리즘 시연화면

에이디링크의 네트워킹, 통신 및 공공 부문 사업부(NCP)의 제너럴 매니저인 에릭 카오(Eric Kao)는 "이는 자율 주행차에 대한 최첨단 기술을 개발하기 위한 에이디링크의 여정에서의 큰 이정표가 될 것”이라며, “Tier IV 및 ITRI의 선도적인 도메인 전문 지식에 에이디링크의 포괄적인 AIoT노하우, 엣지 컴퓨팅, 군사 등급의 신뢰성과 내구성을 결합함으로써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자율 주행 차량 시장을 위한 획기적인 솔루션을 공동으로 개발할 수 있을 것 입니다"라고 말했다.

오토웨어 재단의 이사회 신페이 카토(Shinpei Kato), Tier IV의 설립자 및 CTO는 "운영 설계 도메인(ODD), 오픈 소스 기술 및 생태계는 성공적인 자율 주행 차량 및 관련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핵심적인 요소입니다. 우리는 오토웨어를 발전시키는데 있어 에이디링크와 ITRI과 제휴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합니다"라고 말했다.

ITRI 부사장 및 정보 통신 연구소의 제너럴 디렉터인 티지 큐어 치우에(Dr. Tzi-Cker Chiueh) 박사는 “ITRI 는 연결되고 자율화된 주행 기술을 개발하고 있으며, 현지 필드 시험용 어플리케이션을 위한 산업전문 파트너와 협력하고 있고, 대만의 경제부 (MOEA, Ministry of Economic Affairs)의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이번 Tier IV와 ADLINK 글로벌과의 파트너십은 우리의 비즈니스와 기술을 확장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한편, 오픈 소스 기술에 초점을 맞춘 이 새로운 협력은 엣지 AI, 자율 주행 소프트웨어 및 산업 연구를 결합하여 지역 정부와 공공 도로에서 현장 테스트를 위한 개념증명(POCs)을 공동으로 작업 할 예정이다. 대만에서 시작으로, 에이디링크, Tier IV 및 ITRI는 오토웨어를 채택, 연구 및 개발을 확대하여 모두를 위한 자율주행의 현실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