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형 폼팩터 패키지에 업계 선도적인 I/O 밀도 제공

‘Certus™-NX’
‘Certus™-NX’(사진:래티스)

래티스 반도체가 새로운 FPGA 제품군 ‘Certus™-NX’를 발표했다. 신제품은 범용 FPGA 시장 선도적인 I/O 밀도가 특징으로, 동급의 경쟁 FPGA들보다 제곱 밀리미터(mm2) 당 2배의 I/O 밀도를 제공한다.

Certus-NX FPGA는 동급 최고의 저전력 특성과 소형 크기, 신뢰성, 인스턴트-온 특성을 제공하며, 이와 함께 데이터 코프로세싱, 시그널 브리징, 시스템 제어 기능을 구현할 수 있도록 고속 PCI-Express(PCIe)와 기가비트 이더넷 인터페이스를 지원한다.

새로운 FPGA 제품군은 자동화한 산업용 장비의 데이터 프로세싱에서부터 통신 인프라 장비의 시스템 관리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애플리케이션에 활용될 수 있다.

Certus-NX 디바이스는 28nm FD-SOI 공정 기술을 활용하는 업계 최초의 저전력 FPGA 플랫폼인 래티스 Nexus™ 플랫폼 상에서 개발된 두 번째 FPGA 제품군이다. Certus-NX 출시로 래티스는 자사의 신제품 개발 전략 로드맵 상의 두 번째 디바이스 제품군을 불과 6개월만에 발표하게 됐다.

린리 그룹(The Linley Group)의 린리 그웬냅(Linley Gwennap) 수석 분석가는 “Certus-NX는 매우 차별화된, 독창적이고 혁신적인 특성들을 제공한다”며, “비슷한 게이트 수의 경쟁 FPGA들과 비교할 때, 래티스는 훨씬 더 작은 패키지와 더 높은 I/O 밀도, 그리고 더 적은 전력 소모 특성을 나타낸다”고 말했다.

래티스 반도체의 제품 마케팅을 담당하는 고든 핸즈(Gordon Hands) 디렉터는 “래티스 Nexus 개발 플랫폼의 시스템, 아키텍처, 회로 차원에서의 혁신 덕분에, 우리는 보다 짧은 발표 주기로 신제품을 선보이게 되었으며, 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자신의 애플리케이션에 필요한 성능과 전력 소모 특성을 평가할 때, 보다 다양한 제품들을 검토할 수 있도록 폭 넓은 선택권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고 밝히고 “Certus-NX는 창의적인 신제품 설계를 가능케 하는 병렬 처리 성능과 탄력적인 I/O 수의 조합을 통해 범용 FPGA에 대한 개발자의 기대 수준을 완전히 뒤엎어 버렸다”고 말했다.

산업 자동화 및 5G 같은 기술 동향으로 인해, 개발자들은 네트워크 에지에서 작동하는 애플리케이션에 프로세싱 및 연결성을 추가해야 한다. 이러한 동향을 성공적으로 지원할 수 있으려면 PCIe 및 기가비트 이더넷 같은 대중적인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면서 저전력 소모 특성을 갖춘 하드웨어가 필요하다.

또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그리고 제품 출시를 앞당길 수 있게 해주는 IP까지, 이 모든 것을 하나의 공급처를 통해 제공받을 수 있는 사용하기 쉬운 개발 플랫폼도 필요하다.

로직 프루트 테크놀로지스(Logic Fruit Technologies)의 산지브 쿠마르(Sanjeev Kumar) CEO는 “FPGA 위주의 디자인 하우스로서, 우리는 5G와 IoT 시스템을 포함한 많은 최종 애플리케이션에서 칩-대-칩 연결을 위해 PCIe와 이더넷 같은 직렬 프로토콜 채택 사례가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를 확인하고 있다”고 밝히고 “래티스의 최신 FPGA인 Certus-NX는 이러한 표준들을 지원하고 높은 수준의 I/O 밀도를 제공함과 동시에, 전력 소모와 전반적인 디바이스 풋프린트를 일정 수준으로 제어한다. 래티스의 새로운 FPGA는 고객들의 까다롭고 점점 진화하는 연결성 및 성능 요구 조건에 우리가 신속히 대응할 수 있게 해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