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K몰 메인 페이지
AK몰 메인 페이지

AK플라자와 AK몰을 운영하고 있는 AK 유통 부문은 빠르게 변화하는 유통 시장에서 새로운 고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데이터 웨어하우스(DW, Data Warehouse)를 아마존웹서비스(AWS) 클라우드로 성공적으로 이전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차세대 인프라로의 전환은 AK의 IT 전문 계열사 AKIS 그리고 국내 최대 클라우드 관리 기업(MSP)인 메가존 클라우드의 지원과 협업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AK플라자는 데이터 분석 역량 향상을 위해 온프레미스 DW를 아마존 레드시프트(Amazon Redshift)로 이전했다. 회사 측은 새로운 시스템을 기반으로 지역 시장과 고객들의 특성을 더욱 정밀히 반영해 보다 정교해진 맞춤형 마케팅을 실행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온라인 쇼핑몰인 AK몰은 신제품이 출시되거나 한 상품이 갑자기 인기가 많아지는 등 트래픽이 증가하는 상황에서도, AWS를 활용해 신속히 인프라를 확장할 수 있게 됐다. 회사 측은 이러한 확장성을 기반으로 성공적으로 대규모 프로모션을 실행하고 다른 온라인 쇼핑몰들과의 제휴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상대적으로 고객 활동이 적은 시간대에는 클라우드 서비스 사용량을 낮춰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새로운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클라우드 기술을 내재화하고자, AK 유통부문은 임직원을 대상으로 AWS 클라우드 교육을 시행했다. 임직원들은 아마존 EC2, RDS, S3 핸즈온 트레이닝 등을 비롯한 교육 과정을 이수하고 클라우드 기술과 데이터 분석 역량을 키웠다. AWS 클라우드 상에서 애플리케이션을 설계, 배포, 운영하는 능력을 기르고 필요한 솔루션을 빠르게 도입해 고객 경험을 개선하기 위해서다. AK 유통부문은 임직원들의 클라우드 서비스 지식과 기술 역량 강화를 위해 사내·외 교육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조윤성 AK 유통부문 디지털혁신팀장은 “차세대 인프라 구축 과정에서 가장 광범위하고 심층적인 서비스 포트폴리오를 갖춘 클라우드 제공업체를 선정해 리스크와 비용을 최소화하고 디지털 혁신의 잠재력을 극대화하고자 했다”며 “AWS, 메가존 클라우드와 협업해 사업 운영을 개선하는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고 새로운 고객 경험을 창출하는 데 집중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마이클 최 AWS 코리아 대표는 “모든 산업의 한국 기업들은 보다 높은 확정성과 민첩성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고 더 빠르게 혁신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자 클라우드를 찾고 있다”며 “특히 전자상거래(E-commerce) 기업들은 사업 운영을 위해 유연하고, 안전하고, 확장성이 뛰어나며, 가격 부담이 적은 솔루션을 모색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AK 유통부문이 AWS 상에서 혁신적인 새로운 고객 경험을 창출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AK 유통부문의 디지털 전환 여정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주완 메가존 클라우드 대표는 “AK몰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AK몰이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체계적으로 쌓은 데이터를 빅데이터로 만들고 향후 AK와 함께 이 빅데이터 활용 극대화를 추진할 것”이라며 “국내 최초로 테라데이터에서 AWS 레드시프트로 데이터를 옮겼다는 것은 단순히 비용을 절감하기 위한 것만이 아니라 인공지능(AI)과 머신러닝(ML) 등 클라우드 기반의 첨단 기술을 활용해 새로운 전자상거래 비즈니스와 양질의 고객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한편 메가존 클라우드와 시스템통합(SI) 역량이 있는 AKIS는 이번 AK 유통부문의 클라우드 도입 프로젝트를 필두로 AK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가속화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