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체 개발한 세계적인 음성인식 기술 ‘제로스(ZEROTH EE)’를 기반으로 및 머신러닝 알고리즘 적용해 iOS와 안드로이드 양대 운영체제를 통합 지원하는

아틀라스랩스 AI전화 '스위치' 시연 화면
아틀라스랩스 AI전화 '스위치' 시연 화면

이제 안드로이드 뿐만 아니라 iOS 기기 사용자도 통화 내역을 손쉽게 녹음하고 텍스트로 저장할 수 있는 ‘AI 전화’ 시대가 본격 열렸다.

국내 대표 음성인식 AI 전문 기업 아틀라스랩스(대표 류로빈)는 업계 최초로 iOS와 안드로이드 양대 운영체제 모두를 지원하는 AI 전화 모바일 앱 ‘스위치(switch)’를 개발했다고 9일 밝혔다.

스위치는 ‘미래에서 온 전화기’로도 불린다. 나만의 인공지능 번호가 부여되는 기본 전화 기능은 물론 통화 녹음, 통화 내용의 실시간 대화형 문자 기록, 통화 내역의 검색, 분석, 데이터 관리까지 스마트한 전화 기능을 모두 살렸다. 이 플랫폼은 스위치가 국내 및 세계 시장에서 처음이다.

자신이 쓰던 휴대폰에 스위치 앱을 깔기만 하면 원스톱으로 올인원 AI 전화 기능이 제공되는 만큼 영업, 마케팅 등 전화 응대가 많은 직군에 종사하는 누구나 스위치를 통해 업무 효율을 극대화 할 수 있다.

서비스는 iOS 버전부터 순차적으로 열린다. 아이폰 사용자를 대상으로 먼저 베타 서비스를 제공하며, 이후 안드로이드 이용자까지 차례로 넓혀 나갈 계획이다. 사전 신청은 두 운영체제 모두 다 가능하다.

이 앱을 사용하면 iOS 기반의 아이폰 이용자들도 통화내용을 녹음 및 기록할 수 있어 더 큰 호응이 기대된다. 그 동안 안드로이드폰의 경우 자체 녹음 기능이나 통화내역 메시지 변환 서비스가 일부 제공된 바 있으나, iOS 사용자들은 관련 서비스 부재로 불편함을 겪어왔다. 실제 이로 인해 비즈니스맨들 중에는 아이폰을 쓰고 싶어도 사용하지 못하는 이들이 많았다.

아틀라스랩스가 출시한 AI 전화는 이런 고민을 말끔히 해결한다. 어떤 운영체제의 휴대폰이라도 장벽없이 스위치 앱 설치만으로 아틀라스랩스의 고도화 된 음성인식 기술을 경험할 수 있다.

스위치는 아틀라스랩스가 자체 개발한 음성인식 AI 기술 ‘제로스(ZEROTH EE)’를 기반으로 구동된다. 제로스는 고도의 음성 인식(ASR)과 자연어 처리(NLU) 기능을 지원하며, 이미 세계적 수준의 기술력을 인정받아 포스코ICT, 오뚜기, 예스24, KT DS 등 대기업이 전문 솔루션으로 채택하는 등 B2B 음성인식 시장에서 주목받아 왔다.

스위치 사용을 원하는 이용자는 아이폰 유저의 경우 앱스토어에서 스위치 앱을 다운받아 가입 신청하고 승인이 되면 사용 가능하다. 안드로이드 유저는 스위치 가입 신청 웹사이트(보기)에 접속해 사전 신청할 수 있고 순서대로 승인 안내가 전달될 예정이다. 안드로이드 마켓 전용 앱은 올해 3분기 내 오픈을 앞두고 있다.

사용 방법은 간단하다. 가입 승인이 되면 전용 AI 전화번호가 발급되는데, 이 AI 번호와 원래 사용하던 번호 중 어느 것이든 휴대폰에서 선택한 후 전화를 하면 자동으로 통화 내역이 기록된다. 하나의 휴대폰으로 두 개의 번호를 쓸 수 있어 업무용 번호와 개인용 번호를 나누어 관리하기에도 용이하며, 수신과 발신 모두 실시간 기록이 가능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점도 장점이다.

아틀라스랩스 류로빈 대표는 “스위치는 AI 음성인식 기술을 활용해 사람들의 일상 생활에 도움을 주고자 고민한 결과 탄생한 서비스”라며, “영구적으로 남기기 힘든 대화 내용을 기록하여 편리한 업무 환경을 제공하고, 나아가 누구나 손쉽게 AI 전화를 사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AI 기술의 대중화’를 이끌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2015년부터 음성인식 관련 기술 개발에 앞장서 온 아틀라스랩스는 서울과 미국 샌프란시스코를 기반으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아틀라스랩스는 국내 음성인식 AI 기술을 세계적 수준으로 끌어 올리는데 앞장서 대한민국을 인공지능 강국으로 만들겠다는 포부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