찰스 리앙(Charles Liang) 슈퍼마이크로 사장 겸 CEO

기업용 컴퓨팅, 스토리지, 네트워킹 솔루션과 그린 컴퓨팅 기술 분야의 글로벌 리더 슈퍼마이크로컴퓨터(Super Micro Computer)가 현지시간 29일 업계 리더인 뉴타닉스(Nutanix), 인텔과 함께 스토리지 서밋을 온라인으로 개최했다.

이번 행사를 통해 하드웨어, 메모리 및 시스템 구성을 포괄하는 스토리지 솔루션에 대한 심도 깊은 견해를 들어보는 기회를 가졌다.

행사는 찰스 리앙(Charles Liang) 슈퍼마이크로 사장 겸 CEO의 환영사로 시작됐으며, 회사의 하드웨어, 펌웨어, 관리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등 토탈 솔루션의 중요성에 대해 발표했다. 슈퍼마이크로의 빌딩 블록 솔루션(Building Block Solutions®)은 고객의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는 정확한 시스템을 구축하도록 지원한다. 그 밖에도 슈퍼마이크로 시스템은 자원 절약적 설계를 통해 비용을 절감하고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한다.

또한 행사에서 슈퍼마이크로의 다양한 시스템을 소개하고 스토리지 및 서버 구성 설계에서 시스템 메모리의 영향을 설명했으며 이로써 고객은 올플래시 메모리 또는 전통적인 2.5인치 드라이브를 선택할 수 있다. 데이터 센터는 스토리지 용량을 확장할 수 있어 컴퓨팅 혹은 스토리지, 또는 두가지 모두 추가할 수 있다. 대부분의 슈퍼마이크로 시스템에는 NVMe가 사용되며 이를 고객에게 초기부터 제공하고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이어 롭 크룩(Rob Crooke) 인텔 수석 부사장은 수십 억 대의 활성 장치에서 오는 끊임 없는 데이터 처리 요구를 지원하기 위해 시스템 메모리는 진화해 왔다고 설명했다. "초기 CPU는 주로 트랜잭션 처리 엔진이었고 온보드 메모리에 의지해 데이터를 가져오고 전송해 작업을 완료했으며, CPU가 증가된 스루풋을 지원하기 시작하면서 CPU에 L1 캐시 개념이 도입되고 시간이 지나면서 L1은 L3이 되었으며 SSD 또는 DRAM에 접근하지 않고 데이터가 처리되었다"라고 말했다. 

이어 "오늘날 시스템은 올플래시를 포함한 모든 온보드 메모리와 새로운 옵테인 퍼시스턴트 메모리(Optane Persistent memory)를 최대화하도록 설계된다. 이 설계 모듈화는 현재와 미래의 메모리 요구 사항을 지원하는 많은 옵션을 제공하며 EDSFF와 같은 새로운 폼팩터와 PCIe-4의 채택은 스토리지 용량을 늘리고 시스템 처리 성능을 가속화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또한 디라즈 판데이(Dheeraj Pandey) 뉴타닉스 CEO는 클라우드와 가상화 스토리지 환경에 초점을 맞추어 업계에서 진행 중인 변화에 대해 설명했다.

그는 "스토리지 모델에는 온프레미스 및 구독 기반 모델이 있다. 뉴타닉스는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슈퍼마이크로와 같은 하드웨어 파트너에 번들링할 뿐만 아니라 하이브리드(사설/공용) 및 가상 뉴타닉스 클라우드 스토리지 솔루션과 같은 멀티 클라우드 접근 방식도 제공한다"며, "오늘날 클라우드는 최첨단 하드웨어와 SAP 및 VMWare의 최신 관리 소프트웨어 계층 그리고 AWS, Azure와 같은 클라우드 스토리지 옵션을 결합하여 구축된다"고 말했다.

이어 "또 다른 변화는 클라우드가 소프트웨어 정의 스토리지로 발전하고 있다는 것이다. 소프트웨어는 자가 복구 기능이 있고 분석, 자동화, 기계 학습을 제공하며 단일 장애 지점이 없다. 그 밖에도 소프트웨어 프런트엔드를 통해 데이터 센터를 관리하고 시스템 서비스가 필요한 시기를 파악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고성능, 고효율 서버 기술을 선도하는 혁신 기업인 슈퍼마이크로는 전 세계 데이터센터, 클라우드 컴퓨팅, 기업용 IT, 하둡/빅데이터, HPC와 임베디드 시스템을 위한 업계 최고의 첨단 서버빌딩블록솔루션즈(Server Building Block Solutions) 제공업체로 AI, 딥 러닝, HPC 애플리케이션에 최고의 성능과 안정성을 제공하기 위해 멀티 GPU에 최적화된 방열 설계를 제공하고 1U, 2U, 4U, 10U 랙마운트 GPU 시스템, Utra, BigTwin™, GPU 지원 임베디드 시스템, 8U SuperBlade 용 GPU 블레이드 모듈을 비롯해 엣지에서 클라우드까지의 애플리케이션을 구동하는, 업계에서 가장 광범위하고 깊이 있는 GPU 시스템 제품군을 제공한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