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스트, LG전자와 인공지능 분야 업무협약 체결
지스트, LG전자와 인공지능 분야 업무협약 체결
  • 정한영 기자
  • 승인 2020.07.30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 AI중심 산업융합 집적단지 조성사업인 AI예비창업인재육성을 위한
지스트 김종원 인공지능연구소장(왼쪽)과 LG전자 김주민 인공지능연구소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지스트(광주과학기술원, 총장 김기선) 인공지능연구소(소장 김종원)와 LG전자 인공지능연구소(소장 김주민 상무)가 LG전자 서초R&D 캠퍼스에서 인공지능 분야 산학협력 및 연구개발을 위한 상호 업무협약(MoU)을 30일 체결했다.

본 협약으로 지스트와 LG전자는 인공지능 중심의 기술 협력을 통해 국가 과학 기술의 발전과 양 기관의 연구능력 향상을 도모할 계획이다.

주요 내용에는 광주광역시 인공지능 중심 산업융합 집적단지 조성사업 공동 협력과 인공지능 기반 창업지원 분야 경진대회 ‘꿈꾸는 아이(AI)’의 공동 참여와 집적 단지 내 창업기업들을 대상으로 LG전자 인공지능 플랫폼 활용에 대한 홍보 및 제안 등이 포함되었다.

이번 협약을 통해 LG전자는 지스트와 함께 국내 최대‘꿈꾸는 아이(AI)’경진대회에 공동 참여하여 3대 특화 분야(헬스케어, 자동차, 에너지)의 선별 종목들의 예선과 본선을 함께 진행할 계획이다. 선별 종목별 토너먼트를 통한 경진대회 최종 우승자들에게는 상금과 함께 LG전자의 상장이 수여된다.

김주민 LG전자 인공지능연구소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LG전자가 축적한 인공지능 기술 노하우가 담긴 씽큐(ThinQ) 플랫폼을 광주 AI 집적단지 내 예비창업자에게 공유하며, 동시에 다양한 영역에서 인공지능을 활용한 새로운 고객가치를 만들기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오는 10월부터 본격적으로 예선전이 시작될 ‘꿈꾸는 아이(AI)’는 AI 전문기업 수요조사에서 선별된 특화 AI 종목별 실증 기반의 경진대회로 진행될 예정이며, 총 상금은 약 2억 3천 4백만원으로 국내 최대 경진대회 규모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본 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광주광역시가 주관하고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단장 임차식)이 수행하는 광주‘인공지능 중심 산업융합 집적단지 조성사업’중 창업분야의 세부사업으로 지스트는 Data, AI, Management 창업교육과 기업 수요조사, 그리고 경진대회 부분을 수행하고 있다.

경진대회는 예선심사를 거쳐 본선에서는 종합적인 AI 융합 서비스 설계 능력과 창업‧공동협업 아이템 검증, 기술력 검증 등을 토너먼트 방식으로 평가한다. 선별된 우수 참가팀들에게는 사업화 및 창업 컨설팅과 시제품 제작비 지원 연계, 수요기업 매칭, 창업 공간 마련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김종원 지스트 인공지능연구소장은 “본 업무협약으로 광주 AI 집적단지 조성사업의 창업분야에서 긍정적인 역할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