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시암(Cartesiam)과 공동으로 개발, AI에 대한 전문기술이 없는 사용자라도 윈도우 10 또는 우분투 PC에서 실행되는 카테시암의 나노엣지 AI 스튜디오 툴을 사용하면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사용자 지정 머신러닝 라이브러리를 신속하게 생성하여 내보낼 수 있다

유효한 myST에 저장 STM32Cube 용 인공지능(AI) 상태 모니터링 기능 팩(FP-AI-NANOEDG1)
유효한 myST에 저장 STM32Cube 용 인공지능(AI) 상태 모니터링 기능 팩(FP-AI-NANOEDG1)

다양한 전자 애플리케이션과 고객들을 지원하는 세계적인 반도체 회사인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이하 ST)가 마이크로컨트롤러 디스커버리 키트(Discovery Kit)를 활용해 산업용 상태 모니터링을 위한 지능형 엣지 장치를 사용자가 신속하게 구현, 트레이닝 및 구축할 수 있는 무료 STM32 소프트웨어 기능팩을 출시했다.

머신러닝 전문기업이자 ST 공인 파트너(ST Authorized Partner)인 카테시암(Cartesiam)과 공동으로 개발한 FP-AI-NANOEDG1 소프트웨어 팩은 센서 데이터를 캡처 및 통합하고 카테시암의 나노엣지(NanoEdge™) 라이브러리를 실행하는 데 필요한 모든 드라이버, 미들웨어, 문서, 샘플 코드를 갖추고 있다.

AI에 대한 전문기술이 없는 사용자라도 윈도우 10(Windows® 10) 또는 우분투(Ubuntu) PC에서 실행되는 카테시암의 나노엣지 AI 스튜디오(AI Studio) 툴을 사용하면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사용자 지정 머신러닝 라이브러리를 신속하게 생성하여 내보낼 수 있다. 이 기능팩은 표준 카테시암의 유료정책이 적용되는 고객의 하드웨어에 구축하기 전에 STM32 개발 보드에서 완벽한 시제품 제작 및 검증 작업을 무료로 간단하게 수행하게 해준다.

FP-AI-NANOEDG1 개요

카테시암과 함께 구현한 이 간단한 방법론에 따라 산업용 등급의 센서를 내장한 STM32L562E-DK와 같은 디스커버리 키트를 사용하면, 정상 동작모드와 유도된 비정상 조건 모두에서 모니터링이 필요한 장비의 진동 데이터를 캡처할 수 있다. 이 기능팩에는 센서 데이터를 구성하고 수집하는 소프트웨어가 포함되어 있다.

나노엣지 AI 스튜디오는 5억개 이상의 가능한 조합 중에서 사전 컴파일된 알고리즘을 선택하고, 벤치마크 데이터를 분석하여 트레이닝 및 추론을 위한 최적화된 라이브러리를 생성한다. 기능팩 소프트웨어는 이를 쉽게 교체하여 애플리케이션에 간단히 내장할 수 있도록 라이브러리용 스터브(Stub)를 제공한다. 구축이 완료되면 기능팩을 통해 학습 및 모니터링 모드를 전환할 수 있어 디바이스는 초기 설치 단계는 물론, 장비의 수명기간 동안 로컬에서 동작 모드의 정상 패턴을 학습할 수 있다.

개발자는 디스커버리 키트로 데이터 수집, 솔루션 생성 및 트레이닝, 모니터링을 하면서, 지원되는 STM32 에코시스템과 무료 툴 및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개념증명 모델을 저렴하고 신속하게 개발하고 다른 STM32 마이크로컨트롤러에 애플리케이션을 쉽게 포팅할 수 있다. 이러한 지능형 엣지 장치 솔루션은 클라우드의 AI에 의존하는 다른 장치와 달리 장비 운영자가 로컬 장치에서 장비의 데이터를 처리함으로써 민감할 수 있는 정보를 보다 효과적으로 제어하게 해준다.

현재, FP-AI-NANOEDG1 기능팩은 ST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제공된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