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각 사
로고 각 사

인공지능(AI)을 이용한 소분자(Small molecule) 신약 개발의 글로벌 기업 아톰 와이즈(Atomwise )가 국내 대표 바이오 의약품 기업인 GC녹십자와 인공지능으로 새로운 혈우병 치료법을 발굴하고 개발하기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8일(현지시간) 발표했다.

이번 양사의 파트너십은 혈우병 관련 사업을 확장하고 혈우병 및 기타 적응증에 대한 소분자 치료법을 개발하기 위한 프로그램이 시작된다.

주요 항응고제를 대상으로 하는 선택적 소분자는 정상적인 지혈의 회복을 위한 유망하고 새로운 접근법으로 혈우병 환자에게 훨씬 편리한 치료 옵션을 제공한다. 이번 협약에 따라 GC녹십자와 아톰와이즈가 소형 분자 개발을 목표로 잠재적 목표물을 발굴하고, 환자에게 경구 투여가 가능한 치료제를 개발하게 된다.

프로그램은 아톰와이즈의 약물 발견을 위한 AI 플랫폼인 아톰넷(AtomNet)을 사용하여 소규모 분자에 대해 가상으로 스크리닝된다. 이 AI 플랫폼은 이틀 이내에 160억 개의 화합물을 검사할 수 있다. 이는 수개월 또는 수년이 걸릴 수 있는 초기 약물 발견 과정을 획기적으로 줄여준다. 특히, 아톰와이즈 연구원들은 AI 플랫폼인 아톰넷을 사용해 수많은 질병 애플리케이션에서 대상을 식별하는데 75% 이상의 성공률을 보유하고 있다.

AI 플랫폼 아톰넷은 컨볼루션 신경망(CNN, Convolutional Neural Network)을 기반으로 하며 수백만 개의 실험 친화성 측정과 수천 개의 단백질 구조에서 통찰력을 추출하여 소분자가 단백질에 결합하는 것을 예측하는 통계적 접근 방식을 사용한다. 이 플랫폼을 사용하면 과학자들이 추종을 불허할 정도의 정밀도와 정확성으로 히트 발견과 리드 최적화 및 독성 예측을 추론할 수 있다.

현재, 혈우병은 전 세계 1만 명 중 1명꼴로 발병하는 희귀 선천성 질환으로 현재 이용 가능한 대부분의 혈우병 치료제는 침습적이며 환자 주사나 수혈이 필요하다. 이 병의 치료는 불행히도 반감기가 짧은 인자 단백질을 보충하기 위한 주입 요법의 형태로 관리 기준과 함께 수십 년 동안 대부분 동일하게 유지되어 왔다.

아톰와이즈의 공동 창립자 겸 CEO 인 아브라함 하이페츠 박사(Abraham Heifets, Ph.D)는 “GC녹십자는 혈우병 및 헌터증후군(Hunter Syndrome)을 포함한 희귀 질환 치료제 개발의 선구자입니다. 그들은 세계에 많은 새로운 백신과 단백질 치료제를 제공했으며, 과학적 엄격함과 환자의 요구에 전념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GC녹십자와 긴밀히 협력하여 이전에 불가능했던(Undruggable) 목표를 추구하고 동시에 여러 발견 경로를 시작하여 전 세계 환자에게 더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라고 밝혔다.

한편, GC녹십자는 이 파트너십을 통해 희귀 질환에 대한 R&D를 더욱 강화하게 될 것이며, 궁극적인 목표는 희귀 질환자들의 삶에 의미있는 변화를 만드는 것으로 이번 파트너십이 환자들의 삶에 실질적인 개선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