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 시뮬레이션 서비스, 디지털 티켓 시스템, 팬 비디오 허브, 클라우드 관련 기자회견 솔루션 등으로 관객들이 좀 더 개인화되고 상호 작용적인 참여로 무대에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도록 하는 동시에 주최자와 방송사가 보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안전하게 이벤트를 운영할 수 있도록...

스포츠 이벤트 시뮬레이션 서비스(Event Simulation Services) 시연 화면

알리바바 그룹의 연례행사인 '압사라 컨퍼런스 2020(Apsara Conference 2020)’가 17일 개막했다. 18일까지 이틀간 개최되는 이번 행사에서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스포츠 엔터테인먼트가 전통적으로 제작되고 방송 및 커뮤니케이션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디지털화하기 위한 일련의 인공지능(AI) 파워 솔루션을 발표했다.

이 솔루션은 코로나19 팬데믹 시대, 관객들이 좀 더 개인화되고 상호 작용적인 참여를 위해 행사의 중심의 무대에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도록 하는 동시에 주최자와 방송사가 보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안전하게 이벤트를 운영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주최자는 알리바바 클라우드의 이 이벤트 시뮬레이션 서비스(Event Simulation Services. 이하, ESS)를 통해 이벤트 기획자들이 상당한 혜택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클라우드에서 실행되고 탄력적인 컴퓨팅으로 구동되는 ESS는 주최자가 단일 물리적 키트를 이동하거나 시운전하지 않고도 장비 및 시설의 위치를 최적화하여 가상으로 실내 공간의 레이아웃을 계획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디지털 트윈을 생성할 수 있는 ESS는 물리적 테스트 및 실행(Run-through)의 시간, 비용 및 리스크를 없애 모든 주요 이해 관계자를 위한 장소에 대한 포괄적인 디지털 검증 솔루션을 제공한다. 이로 인해, 이벤트 방송 계획과 관련하여 ESS를 통해 방송사는 카메라 트랙을 설치하기 전에 다양한 카메라 위치를 시뮬레이션하고 테스트할 수 있으므로 시청자에게 최고의 시점을 제공하며, 향후 계획을 위해 이벤트 후 분석에 대한 풍부한 통찰력을 주최자에게 제공한다.(아래는 알리바바의 이벤트 시뮬레이션 서비스 소개 영상)

보통 대규모 이벤트의 경우, 관객 관리와 접근 통제는 시간이 많이 걸리고 조정하기가 번거로울 수 있다. 특히, 행사장 코디네이터들이 사회적 거리 두기 방역 대책 유지를 위해 열심히 노력하는 상황에서 종이 기반 입장권은 그리 효과적이지 못하다.

디지털 배지(티켓) 시스템
디지털 배지(티켓) 시스템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디지털 인증을 통해 출입 통제 및 필수 이벤트 정보를 포함하는 디지털 배지 시스템을 개발했다. 사용이 간편하도록 개발된 이 시스템은 종이 티켓을 인쇄할 필요가 없어 환경 친화적 일뿐만 아니라 위조 위험이 없다.

디지털 배지(티켓)를 사용할 때 지도, 이벤트 시간 및 주최자 연락처 등의 세부 정보와 중요한 정보가 포함 된 카드를 몇 초 내에 온 디맨드로 발급할 수 있다. 카드 소지자는 카드 만료 알림 및 기타 중요한 알림을 실시간으로 받을 수도 있으며 이벤트 주최자는 COVID-19 발생시 방역 정보를 삽입할 수 있는 옵션이 있다.

또한 방송사와 기자들은 팬들에게 스포츠 현장의 즐거움과 흥분을 생생하게 전달하는 데 필수적이다. 또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기자회견 참석 경험을 개선하기 위해 검증된 라이브 및 온디맨드 스트리밍 기술을 활용한 가상 미디어 브리핑이 가능하도록 '클라우드 관련 기자회견(Press Conference on Cloud)'을 시작했다.

이 솔루션은 기자 회견에 참여하기 위해 물리적으로 참석할 필요가 없이 비대면으로 취재 범위를 넓히고 효율성을 높여 뉴스 기사를 작성하는 데 시간을 절약하고 스포츠 현장의 여러 장소를 이동하는 번거로움을 줄여준다. 게다가, 이 솔루션을 통해, 기자들은 효율성과 생산성을 극대화하고 동시에 여러 장소에서 일어나는 한 가지 이상의 브리핑에 참석 여부를 선택할 수도 있다.

아울러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팬들을 스포츠 이벤트에 더 가깝게 하기 위해 팬 비디오 허브(Fan Video Hub)를 출시하여 전 세계의 스포츠팬들이 위치에 관계없이 자신이 좋아하는 팀과 선수들을 개인적으로 응원할 수 있게 했다.

인공지능(AI)로 구동되는 이 기술은 전 세계 팬들이 업로드한 실시간 동영상을 다양한 소셜네트워크 플랫폼으로 자동으로 수집하고 필터링할 수 있는 효율적인 역할을 할 수 있으며, 지정된 온라인 플랫폼으로 방송하거나, 행사가 진행되는 장소에서도 이를 필터링할 수 있다. 스포츠 이벤트 주최자는 팬이 궁극적으로 스포츠 경기장에 표시 될 동기 부여 및 개인화 된 비디오를 만들도록 장려할 수 있다.

알리바바 클라우드 인텔리전스 국제 비즈니스 사장인 셀리나 위안(Selina Yuan)은 "선도적인 글로벌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자로서, 우리는 우리의 성숙한 기술 혁신이 가장 큰 국제 스포츠 행사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는 것에 흥분된다"며, "알리바바 클라우드의 신뢰할 수 있는 인프라와 서비스를 통해 경기장과 이벤트 매니저와 협력하여 팬들이 어디에 기반을 두고 있든지 더욱 짜릿하고 몰입적인 현장 경험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녀는 "더 중요한 것은 모든 장소와 이벤트에서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해야 하며, 우리의 솔루션은 이벤트 주최자가 불필요한 이동을 줄이고 효율적으로 전염병 방역을 이행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우리는 스포츠 행사의 현장감을 생생하게 전하는 동시에 이벤트 주최자가 팬 및 글로벌 방송사와 함께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방송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하고 싶습니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현재, 방송사가 경험을 혁신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스포츠 이벤트를 디지털화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2018년 9월, 올림픽 방송 서비스(Olympic Broadcasting Services, OBS)와 함께 올림픽 게임을 시청자에게 제공하는 프로세스를 혁신하기 위해 개발 된 OBS 클라우드를 출시하기도 했다.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국제 올림픽위원회(IOC)의 공식 클라우드 서비스 파트너이기도 하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