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웍스, 인공지능과 자율시스템 한 단계 높이는 매트랩 및 시뮬링크 릴리스 2020b 발표
매스웍스, 인공지능과 자율시스템 한 단계 높이는 매트랩 및 시뮬링크 릴리스 2020b 발표
  • 박현진 기자
  • 승인 2020.09.22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스웍스(Mathworks)가 매트랩(MATLAB)과 시뮬링크(Simulink)의 릴리스 2020b(이하 R2020b)를 발표했다. R2020b의 매트랩은 새로운 기능을 통해 그래픽 및 앱 작업을 간소화시키며, 시뮬링크는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한층 확장된 액세스 범위 및 향상된 속도와 함께 웹 브라우저를 통해 액세스 가능한 시뮬링크 온라인(Simulink Online)을 제공한다.

또한, R2020b는 인공지능(AI) 기능 기반으로 빌드된 툴박스, 자율 시스템 개발을 가속화하는 툴박스 및 자율주행 시뮬레이션을 위한 3D 장면 생성을 가속화하는 툴박스를 새롭게 신제품으로 포함한다. R2020b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R2020b 비디오에서 확인할 수 있다.

R2020b의 수백 개의 새로운 기능 및 업데이트 된 기능 중, 매트랩은 새로운 거품형 차트와 스웜 차트, 매트랩 비교 툴(MATLAB Comparison Tool)을 통한 앱 디자이너(App Designer) 앱 비교 및 병합 기능, 그리고 커스터마이징 가능한 그림 아이콘 및 컴포넌트를 매트랩 앱에 추가했다. 또한 R2020b는 웹 브라우저를 통해 시뮬링크 모델을 조회, 편집 및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 시뮬링크 온라인뿐 아니라, 시뮬링크에서 참조된 모델 계층 구조의 코드를 최대 2배 더 빠르게 생성하는 기능을 도입했다. 이 외에도 R2020b는 지속적인 통합 워크플로우 자동화를 지원하는 새로운 자동 병합 기능을 포함한다.

Deep Learning HDL Toolbox 시연 화면
Deep Learning HDL Toolbox 시연 화면

 R2020b의 새로운 딥러닝 HDL 툴박스(Deep Learning HDL Toolbox)는 알고리즘 개발자와 하드웨어 설계자를 대상으로 FPGA 및 SoC에서의 딥러닝 네트워크 구현 및 프로토타입 생성을 돕는 함수 및 툴을 제공하며, 자일링스(Xilinx) 및 인텔(Intel)의 FPGA 및 SoC 디바이스에서 다양한 딥러닝 네트워크를 실행할 수 있는 사전 작성된 비트스트림을 제공한다.

설계, 성능 및 리소스 활용의 상충관계를 탐색하여 딥러닝 네트워크를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는 프로파일링(성능 측정) 및 측정 툴도 제공한다. 본 툴박스와 HDL 코더(HDL Coder) 및 시뮬링크를 함께 사용하는 엔지니어는 딥러닝 네트워크의 하드웨어 구현을 사용자 지정 방식으로 커스터마이징하고, 이식 및 합성 가능한 Verilog 및 VHDL 코드를 생성하여 FPGA에 배포할 수 있다.

딥 러닝 프로세서 아키텍처.
딥 러닝 프로세서 아키텍처.

특히, R2020b부터 딥러닝 툴박스(Deep Learning Toolbox)는 시뮬링크에서의 딥러닝 모델용 코드 생성 및 시뮬레이션을 돕는 이미지 분류(Image Classification) 및 네트워크 예측(Network Prediction) 블록을 지원한다. 업데이트 된 익스페리먼트 매니저(Experiment Manager) 앱은 병렬 방식의 딥러닝 네트워크 훈련 및 베이지안 최적화를 이용한 하이퍼파라미터 조정이 가능하다. 또한, 향상된 딥 네트워크 디자이너(Deep Network Designer) 앱에서는 이미지 분류, 시맨틱 분할(semantic segmentation), 다중 입력, 메모리 부족, 이미지-이미지 회귀 및 기타 워크플로우를 네트워크에 훈련시킬 수 있다.

또한 R2020b에는 자율 시스템을 위한 두 가지 신제품과 주요 업데이트가 포함돼 있다. 라이다 툴박스(Lidar Toolbox)는 라이다 처리 시스템의 설계, 분석, 테스트를 위한 알고리즘, 함수 및 앱을 제공하는 신제품이다.

무인 항공기 툴박스(UAV Toolbox)는 무인 항공기 및 드론용 애플리케이션의 설계, 시뮬레이션, 테스트 및 적용을 위한 툴 및 참조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는 또 다른 신제품이다. 센서 퓨전 및 추적 툴박스(Sensor Fusion and Tracking Toolbox)의 업데이트에는 그리드 기반의 무작위 유한 세트(RFS) 트래커를 이용하여 객체를 추적하는 기능 및 지구 중심의 웨이포인트를 이용하여 궤도를 생성하는 기능이 포함된다.

아울러 R2020b의 새로운 툴박스는 자동차 산업에 특화된 로드러너(RoadRunner) 제품군에 속하는 새로운 로드러너 신 빌더(RoadRunner Scene Builder) 제품은 HD 지도의 도로망 생성을 자동화한다. 오토사 블록셋(AUTOSAR Blockset)은 업데이트를 통해 ARXML 파일 가져오기 및 내보내기를 위한 스키마 버전 4.4를 지원하며, 오토사 호환 C코드를 생성할 수 있다.

또한, 어댑티브(Adaptive) 모델을 위한 리눅스(Linux) 실행 파일을 제공하므로 오토사 어댑티브(AUTOSAR Adaptive) 실행 파일을 생성하여 독립형 애플리케이션으로 실행할 수 있다. 차량 역학 블록셋(Vehicle Dynamics Blockset)은 이제 3개의 차축을 갖는 6DOF 트레일러 및 차량을 구현하는 기능과 언리얼 엔진(Unreal Engine) 3D 환경에서 트랙터 및 트레일러를 시각화하는 시뮬링크 3D 블록을 포함한다.

한편, R2020b는 전세계에서 지금 바로 이용 가능하다. 매트랩 및 시뮬링크의 모든 신제품, 개선 사항 및 버그 수정 정보는 R2020b 하이라이트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