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성을 최우선으로 설계된 솔루션 3종… 최고성능과 안정성 갖춘 Arm Cortex-A78AE CPU, 안정성 기능 갖춘 Arm의 첫 GPU인 Arm Mali-G78AE, 비전 사용 사례에 안정성 보장하는 Arm Mali-C71AE

Arm이 자율화된 미래를 실현할 새로운 컴퓨팅 솔루션을 지난달 29일 발표했다. 이는 안전성 역량을 기반으로 차량 및 산업용 애플리케이션 전반에서 자율적인 의사결정을 가속화한다.

Arm이 새롭게 선보인 IP 제품군인 Arm® Cortex®-A78AE CPU, Arm Mali™-G78AE GPU, 그리고 Arm Mali-C71AE ISP은 소프트웨어, 도구 및 시스템 IP와 함께 통합적으로 작동하도록 만들어져, 반도체 공급 업체와 OEM이 자율 워크로드(Autonomous workload)를 설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해당 제품군은 스마트 공정(smart manufacturing)의 인텔리전스 및 설정성(configurability)을 강화하는 것부터 차량의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 및 디지털 콕핏 애플리케이션을 향상시키는 것에 이르는 광범위한 분야에 활용될 예정이다.

Arm의 오토모티브 및 IoT 사업부 부사장인 쳇 바블라(Chet Babla)는 “자율성(Autonomy)은 우리 삶의 모든 측면을 개선할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니고 있지만, 반드시 안전성과 보안성이 보장된 컴퓨팅을 기반으로 구축되어야 한다”며, “자율적인 의사결정(Autonomous decision-making)이 점점 널리 활용됨에 따라, Arm은 확장성이 높고 전력 효율적인 컴퓨팅을 제공하면서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고유한 기술 제품군을 설계했다. 이는 오토모티브를 비롯한 산업 전반에 열려 있는 기회에 자율적인 의사결정이 구현될 수 있도록 한다”고 말했다.

Arm Cortex-A78AE CPU
Arm Cortex-A78AE CPU

먼저, 새로운 Arm Cortex-A78AE CPU는 최고의 성능과 안전성을 갖춘 최신 CPU로, 모바일 로보틱스, 자율 운송 등과 같은 자율 애플리케이션에서 다양하고 복잡한 워크로드를 실행할 수 있다. 이전 프로세서에 비해 30% 향상된 성능을 제공하며 ASIL D 및 SIL 3등급 내 애플리케이션에서 차량 및 산업용 기능 안전 표준인 ISO 26262와 IEC 61508를 충족할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한다.

새롭게 개선된 스플릿 락(Split Lock, 하이브리드 모드) 기술을 통해 유연성을 최대화한다. 하이브리드 모드는 성능 저하 없이 낮은 레벨의 ASIL 요구조건을 충족시키고자 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고 동일한 SoC 컴퓨팅 아키텍처를 다른 도메인 컨트롤러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한다.

Mali-G78AE GPU는 Arm의 엄격한 기능적 안전 흐름 및 프로세스에 따라 개발되었으며, ASIL B / SIL 2 진단 요구 사항 및 ASIL D / SIL 3을 준수
Mali-G78AE GPU는 Arm의 엄격한 기능적 안전 흐름 및 프로세스에 따라 개발되었으며, ASIL B / SIL 2 진단 요구 사항 및 ASIL D / SIL 3을 준수

또한 전세계적으로 최고의 출하량을 자랑하는 GPU인 Mali 제품군에 새롭게 추가된 Mali-G78AE는 Arm이 안전을 위해 설계한 첫 GPU이다. Mali-G78AE는 안전이 필수적인 자율 애플리케이션에 풍부한 사용자 경험과 이기종 컴퓨팅(heterogeneous computing)을 제공하며 자율 GPU 워크로드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방식인 플렉시블 파티셔닝(Flexible Partitioning)을 통해, 기능 안전이 중요한 워크로드를 분리시킬 수 있는 최대 4개의 완전히 독립된 파티션을 제공한다.

GPU 리소스는 이제 안전성 기능을 갖춘 HMI(인간·기계 인터페이스, Human Machine Interface) 또는 자율 시스템에 필요한 이기종 컴퓨팅에 활용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ASIL B 요구조건을 충족시키는 계기판 시스템, 그리고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은 이제 모두 하나의 오토모티브 애플리케이션 내에서 하드웨어 분리를 통해 동시에 독립적으로 실행할 수 있게 됐다.

Arm Mali-C71AE는보다 자율적 인 미래로의 여정에 따라 다양한 자동차 ADAS 및 산업용 로봇 애플리케이션에 필요한 수준의 기능 안전과 함께 고성능을 제공
Arm Mali-C71AE는 보다 자율적 인 미래로의 여정에 따라 다양한 자동차 ADAS 및 산업용 로봇 애플리케이션에 필요한 수준의 기능 안전과 함께 고성능 제공

이와 함께, 자율 워크로드는 주변 환경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이는 종종 다양한 밝기에서 작동이 가능한 카메라를 통해 이루어지기도 한다. Mali-C71AE는 오토모티브를 비롯한 산업 전반에 걸친 광범위한 비전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며, 생산 라인 모니터링 및 ADAS 카메라 시스템과 같이 사람과 기계의 비전 애플리케이션을 모두 지원하는 데 필요한 유연성을 제공한다.

여기에 강화된 안전 기능을 갖췄으며, ASIL B 및 SIL2 수준의 기능 안전 등급을 충족시기 위한 기능을 지원하며, 4대의 실시간 카메라 또는 16대의 버퍼 카메라(buffered camera)를 지원하며 초당 1.2기가 픽셀의 처리량을 제공한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