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자는 10-15줄 사이의 신문 기사를 읽고, 핵심 문장 3개를 표시하여 한 문장으로 요약 후 제출하면 된다. 이후 테스트웍스 내부 검수가 완료되면, 건당 1,500원의 현금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으며, 최대 4,000건 완료 시 600만원까지 획득할 수 있다.

행사이미지
행사이미지

인공지능 데이터 수집-가공 및 소프트웨어 테스트 전문기업인 테스트웍스(대표 윤석원)는 우리 글자인 한글의 우수성을 기리기 위한 9일, 한글날 국경일을 맞아, ‘AI 데이터 문서요약 이벤트’를 개최한다.

‘AI 데이터 문서요약 이벤트’는 한국정보화진흥원(NIA)이 추진하여 테스트웍스가 참여하고 있는 AI 학습용 데이터 구축 사업의 지정공모 과제 중 하나인 ‘문서 요약 텍스트 AI 데이터’의 일환으로 진행된다. 이번 프로젝트는 한국어 텍스트 요약 데이터를 통한 AI 요약 기술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것으로, ‘AI 데이터 문서요약 이벤트’에는 한국어 원문 데이터의 텍스트 요약 가공에 관심이 있는 주부, 대학생, 일반인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다.

이번 이벤트는 일반인이 참여하여 수집한 정보로 AI 데이터를 만드는 ‘크라우드 소싱(Crowd sourcing)’ 기반의 데이터 수집 가공 플랫폼인 ‘aiworks’를 통해 진행되며, 참여자는 10-15줄 사이의 신문 기사를 읽고, 핵심 문장 3개를 표시하여 한 문장으로 요약 후 제출하면 된다.

이후 테스트웍스 내부 검수가 완료되면, 건당 1,500원의 현금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으며, 최대 4,000건 완료 시 600만원까지 획득할 수 있다. 또한 ‘요약의 달인’에 선정되면, 1등 30만원, 2등 20만원, 3등 10만원의 특별 보너스도 지급 받는다. 이벤트는 10월7일(수)부터 10월23일(금)까지 총 17일간 진행된다.

테스트웍스 윤석원 대표는 “테스트웍스는 국내 선도적인 AI(인공지능) 데이터 전문기업으로서 한글날을 맞아 보다 많은 일반인들이 우리 말인 한국어로 작성된 문서 요약 기술을 높일 수 있도록 AI 데이터 수집 프로젝트에 직접 참여해 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이번 이벤트를 기획했다”라고 말하며, “우리나라 AI 요약 기술 경쟁력 강화에 힘을 보탤 수 있는 의미 있는 사업인 만큼 문서요약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의 참여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AI 데이터 문서요약 이벤트’ 참여 방법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테스트웍스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