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내 안테나 모듈의 성능과 위치를 최적화하고, 무선 및 EMC 표준 준수 여부에 대한 검증 및 차량의 무선 시스템의 올바른 동작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필수 요소이며, 자율주행과 같은 최신 기술 개발을 위한 핵심 측정 시스템

차량전체안테나 테스트(FVAT, Full Vehicle Antenna Test) 시스템
차량전체안테나 테스트(FVAT, Full Vehicle Antenna Test) 시스템

중국자동차기술연구센터(CATARC)는 테스트 및 측정 솔루션 기술을 선도하는 글로벌 공급사인 로데슈바르즈(Rohde & Schwarz)를 차량전체안테나 테스트(FVAT, Full Vehicle Antenna Test) 시스템 및 지원 서비스 제공사로 선정했다고 9일(현지시간) 밝혔다.

FVAT 시스템은 차량 내 안테나 모듈의 성능과 위치를 최적화하고, 무선 및 EMC 표준 준수 여부에 대한 검증 및 차량의 무선 시스템의 올바른 동작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필수 요소이며, 자율주행과 같은 최신 기술 개발을 위한 핵심 측정 시스템이다.
 
차량은 위성 내비게이션(GNSS)과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TPMS, Tire Pressure Monitoring System), 무선 잠금 장치(Keyless Entry, 예: UWB)와 데이터 연결(4G, 5G) 등 다양한 무선 기술들을 지원하하는 고성능 안테나를 필요로 한다. 부품 공급사 및 차량 설계 엔지니어의 과제는 부품 및 시스템을 차량에 설치한 이후에도 개별 안테나 모듈과 완성 차량이 최적의 성능을 유지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과제는 차체의 소재와 형태가 안테나 성능에 영향을 미치고, 서로 다른 기술들이 유사한 주파수 대역을 사용하기 때문에 특히 어려운 문제이다.

이번 로데슈바르즈가 중국자동차기술연구센터에 공급하는 시스템은 완성차에 대한 액티브 안테나 및 패시브 안테나 측정을 지원하는 턴키 솔루션이다. 여기에는 OTA 완전 무향실(Full anechoic over-the air test chamber)과 턴테이블, 안테나 갠트리(Antenna Gantry) 및 차량 리프트를 비롯해 R&S TS8991 측정 시스템과 R&S AMS32 OTA 측정 소프트웨어가 포함된다.

또한 로데슈바르즈는 시스템 엔지니어링 및 교육, 현장설치 및 현장교정 등의 서비스까지 제공한다. 중국자동차기술연구센터 및 센터 이용 고객들을 포함한 시스템 사용자는 3D로 표현되는 차량 전체의 안테나 방사 패턴 특성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안테나 모듈의 최적 위치 선정과 설치를 수행할 수 있다. 이 외에도 통제된 RF 환경이 요구되는 안테나 시스템의 검증과 인증까지도 지원이 가능하다.

로데슈바르즈의 오토모티브 사업부 매니저인 랄프 오스트레처(Ralf Oestreicher)는 "자동차 산업은 연결성, 효율성, 차량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 주력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완성차에 대한 신뢰성 높은 안테나 측정의 필요가 높아지고 있습니다"라며, "EMC, OTA 및 안테나 테스트 솔루션 분야의 글로벌 시장 리더인 로데슈바르즈는 중국자동차기술연구센터의 까다로운 시스템 요구사항 및 서비스 요구사항을 충족할 수 있다는 점을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라고 밝혔다.

한편, OTA 측정 시스템은 높은 측정 정확도를 제공하는 단일 프로브 설정이 적용된 패시브 및 액티브 OTA 안테나 측정을 지원하며, 밀리미터 주파수 대역까지 확장 가능한 선택 옵션을 통해 주요 무선 통신 대역은 물론, 차량용 레이더 주파수까지 지원이 가능하다. R&S AMS32에는 뮌헨공과대학교(Technical University of Munich) 고주파 공학부와 함께 개발한 FIAFTA(Fast Irregular Antenna Field Transformation) 알고리즘이 적용된다.

이 알고리즘은 혁신적인 NF-FF(Near-Field to Far-Field) 변환 알고리즘으로, 이를 통해 수백 미터에 이르는 실제의 원거리장(Far-field) 환경이 아닌 무반향실(Anechoic chamber)과 같은 컴팩트한 측정 환경에서도 완성차의 안테나 패턴을 얻는 것이 가능하며, 또한 기계적 제약이나 반사로 인해 측정이 불가능한 영역에 대한 결과도 추론(Extrapolation)할 수 있다. 분석을 위해 차량의 CAD 형상을 AMS32 소프트웨어에서 불러와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중국자동차기술연구센터는 C-V2X 및 EMC 시스템 등을 비롯해 다양한 분야에서 로데슈바르즈와 장기적인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최근 양사는 향후 프로젝트에 대한 협력을 위해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