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본지DB
이미지:본지DB

컴퓨터가 사람처럼 생각하고 대화하는 기술을 꿈꾸는 AI 학습 데이터 전문 가공기업 딥네츄럴(대표 박상원)이 한국정보화진흥원(NIA)의 AI 학습용 데이터 구축사업에 대응하여 데이터 라벨러를 공개 모집한다. 이번 데이터 라벨러 모집은 딥네츄럴이 수행하는 ‘도서자료 요약 AI 데이터’ 및 ‘어류 행동 및 개체 AI 데이터’, ‘구강계 질환 AI 데이터’ 구축 사업 등에 대해 이뤄진다.

데이터 라벨러 공개 모집은 AI 학습데이터 구축에 관심 있는 사람 모두에게 열려 있으며, 도서자료 요약 프로젝트에 한해서만 국어 관련 경력 보유자에 대해 모집이 진행된다. 작업자 모집은 10월 말까지 이뤄질 예정이다.

이번 모집을 통해 선발된 데이터 라벨러들은 데이터를 통해 한국어 AI의 경쟁력 확보를 목적으로 하는 ‘도서자료 요약 데이터 구축 프로젝트' 에 참여하거나, 주어진 어류 생태 관련 이미지를 어노테이션함으로써 스마트 양식에 필요한 데이터를 구축하는 ‘어류 행동 및 개체 어노테이션 프로젝트' 또는 다양한 작업을 통해 AI 기반 질병 진단 관련 데이터를 가공하는 ‘구강계 질환 데이터 구축 프로젝트’ 에 참여할 수 있다.

한편 데이터 라벨러 지원은 DeepNatural AI 플랫폼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 아울러 이번 공개 모집에 참여해 선발된 데이터 라벨러는 플랫폼 내 우수 작업자로 선정되어 앞으로 관련 작업 우선권을 얻을 수 있고, 추후 다른 프로젝트의 데이터 라벨러로도 자유롭게 참여 가능하다.

딥네츄럴 측은 “데이터 라벨러 업무를 통해 국내 AI 산업 발전을 선도한다는 자부심을 가질 수 있게 될 것"이라며, “많은 참여를 바란다.” 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