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은 딥러닝 분산환경을 통해 Node 들은 CPU, GPU, MEMORY, STORAGE 등 컴퓨팅자원을 제공하는 에코시스템을 지원하고 있으며 분산형 클라우드는 블록체인 기술과 AI를 융합하여 신뢰성 있는 빅데이터 인공지능 분석을 통해 전 세계 모든 개인과 기업, 개발자들이 손쉽고 저렴하게 딥러닝, 머신러닝을 할 수 있는 AI 프레임워크를 제공

로고 이미지
로고 이미지

에이아이댑스(대표 허태인)은 27일부터 29일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리는 ‘국제인공지능대전(AI EXPO KOREA 2020)'에서 인공지능(AI) 분산클라우드 플랫폼을 선보인다. 이 플랫폼은 에이아이댑스(AI-Dapps)의 AI Blockchain을 기반으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유휴 컴퓨팅자원을 수요자에게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시스템은 딥러닝 분산환경을 통해 Node 들은 CPU, GPU, MEMORY, STORAGE 등 컴퓨팅자원을 제공하는 에코시스템을 지원하고 있으며 분산형 클라우드는 블록체인 기술과 AI를 융합하여 신뢰성 있는 빅데이터 인공지능 분석을 통해 전 세계 모든 개인과 기업, 개발자들이 손쉽고 저렴하게 딥러닝, 머신러닝을 할 수 있는 AI 프레임워크를 제공한다.

기존의 중앙 집중형 클라우드와는 다른 인공지능 분산형 클라우드는 저렴한 비용과 뛰어난 보안성을 가장 큰 특징으로 한다.

IFPS 기반의 퍼블릭 블록체인(my public blockchain) IPFS는 'Inter Planetary File System'의 약자로서, 분산형 파일 시스템으로 파일과 아이디(ID)로 처리되는 하이퍼 미디어 프로토콜(hyper media protocol)로서, 동일한 파일 시스템으로 모든 컴퓨터 장치를 연결하려고 만든 분산 파일 시스템이다. 파일 조각을 동시에 여러 컴퓨터의 노드(node)로부터 가져오는 구조이기 때문에, 기존 대역폭 비용을 60% 이상 절감할 수 있습니다. 또한 IPFS는 개방적이며 탈중앙화되어 있다.

AI 프레임워크 개요
에이아이댑스 AI 프레임워크 개요

주요 특징으로는 클라이언트가 ML/DL을 위한 데이터를 제공, AICON PLATFORM 내에 클라이언트 서버에 데이터를 보관, ML/DL 데이터를 D-Cloud에 전송해서 처리 및 보관, USER가 제공한 분산화 된 RESOURCE를 활용하여 ML/DL FRAMEWORK에서 데이터를 정제 및 결과물 도출하고 ML/DL DATA를 클라이언트에게 전달한다.

데이터 제공자(client)는 머신러닝/딥러닝(ML/DL)을 필요로 하는 주체이다. 개인, 기업, 개발자, 정부 등이 될 수 있습니다. 데이터 제공자는 필요한 머신러닝/딥러닝 분석을 통한 결과물을 얻기 위해 에이콘 플랫폼에 데이터를 제공한다. 데이터 제공자는 에이콘 플랫폼의 슈퍼컴퓨팅 기술로 분산화된 자원을 공여 받아 데이터를 분석을 함으로써 머신러닝/딥러닝에 필요한 막대한 자원에 소요되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에이콘 플랫폼(AICON platform)은 에이콘 블록체인 생태계에서 핵심 역할을 하는 게이트웨이(Gateway)입니다. 하이퍼레저 패브릭(Hyperledger Fabric) 기반 프라이빗 체인에서 머신러닝/딥러닝에 필요한 프레임과 툴을 제공하고, 사용자들의 분산화된 자원을 슈퍼컴퓨팅 기술로 클라이언트에게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리소스 제공자(user)는 에이콘 블록체인 생태계에서 자원(resource)을 제공하는 주체로 개인 혹은 기업 등이 될 수 있으며 본인이 소유한 PC나 스마트폰을 통해 CPU, GPU, 메모리, 스토리지 등 유휴자원을 에이콘 플랫폼을 통해 클라이언트에게 제공한다.

한편, 에이아이댑스의 분산형 클라우드 시스템은 블록체인에서 실행되며, 구획화를 통해 보안을 제공하기 때문에 현재의 인프라가 제공하는 것보다 네트워크의 보안을 훨씬 강력하게 만든다. 공격자가 데이터 블록에 접속할 수 있다 할지라도 파일의 일부에 불과하기 때문에 침투가 어렵다.

분산 클라우드(D-Cloud) 기기는 5G 통신, 스마트팩토리, 금융정보, 헬스케어 등 디지털 전환이 급격하게 진행되는 한국 시장에서 폭발적으로 성장하게 될 것이다. AI-Dapps(에이아이댑스)는 분산 클러스터를 통해 AI 블록체인 기술과 클라우드 서비스를 연결시켜 모든 개인과 기업에게 신뢰성 있는 빅데이터 AI 분석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기업, 정부, 지자체, 플랫폼 사업자들은 AICON 플랫폼 안에서 D-클라우드 환경을 제공받는다. 일반 이용자들은 D-클라우드를 통해 실시간 스트리밍, 파일동기화 드라이브 서비스를 제공받게 된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