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인공지능으로 로봇에게 사람과 같은 시선과 머리 행동과 스스로 학습하는... 디즈니 휴모노이드 공개
[이슈] 인공지능으로 로봇에게 사람과 같은 시선과 머리 행동과 스스로 학습하는... 디즈니 휴모노이드 공개
  • 최창현 기자
  • 승인 2020.11.02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지컴퓨팅 기술로 3차원 공간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하는 다중 카메라와 AI알고리즘이 핵심이다. 사물의 굴곡이나 주변 환경의 깊이 감을 분석할 수 있도록 깊이 센서도 적용됐다
사람과 같은 시선과 머리 움직을 따라하는 디즈니 휴모노이드 공개

디즈니 연구소(Disney Research)가 일리노이 대학, 캘리포니아 공과대학 연구팀과 오디오-애니매트로닉스(Audio-Animatronics) 흉상을 이용한 인간과 로봇 상호작용에서 실제와 사람과 같은 시선과 이에 따르는 머리 움직임을 부여하는 기술과 끔직한 모습을 한 휴모노이드 로봇을 발표했다.

즉, 일반적인 휴모노이드의 불안한 시선 대신 로봇에게 인공지능을 통해 보다 사실적인 사람과 비슷한 시선과 머리 움직임을 제공하는 시스템을 개발한 것이다.

기술적인 관점에서 인지컴퓨팅(Perceptual computing) 기술로 3차원 공간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하는 다중 카메라와 AI알고리즘이 핵심이다. 사물의 굴곡이나 주변 환경의 깊이 감을 분석할 수 있도록 깊이 센서도 적용됐다. 이를 통해 시선 상호작용을 창조하는 것뿐만 아니라, 움직임의 충실성과 신뢰성이 가장 중요한 캐릭터 애니메이션의 렌즈를 통해 우리는 삶에 대한 환상을 보여주는 상호작용을 창조하고자 하는 기술이다.

사진:논문캡처
사진:논문캡처

이 연구 및 개발 결과는 지난달 25일부터 29일까지 '온디맨드(On Demand,주문형 서비스)' 방식으로 진행된 세계 최고 권위를 자랑하는 로봇 국제학술대회 ‘IROS 2020(IEEE/RSJ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telligent Robots and Systems)’를 통해 '현실적이고 상호작용적인 로봇 시선(Realistic and Interactive Robot Gaze-다운)'이란 제목으로 발표됐다.

이 시스템은 인간과 같은 시선 행동을 할 수 있는 대화 형 휴모노이드로 가슴에 부착된 인공지능(AI) 기반 카메라보다는 살아있는 존재처럼 행동한다. 마치 생물학적 시스템에서 관찰되는 것과 유사한 운동 및 주의 행동을 모방하는 AI 알고리즘(논문 참조)을 단순한 운동 움직임의 계층화를 통해 더 낮은 수준의 행동을 수용함으로써 환경의 두드러진 자극에 상호 작용하고 현실적으로 반응하고 점점 더 복잡한 행동을 학습하고 구현한다.

기술적인 관점에서 시선 상호 작용을 생성할 뿐만 아니라 모션의 충실도와 신뢰성이 가장 중요한 캐릭터 애니메이션의 렌즈를 통해 사람을 인식하고, 두드러진 동작을 기반으로 관심 있는 사람을 식별하고, 적절한 시선 동작을 선택하고, 자극에 응답하기 위해 높은 충실도 동작을 실행하는 완전한 시스템인 것이다. 아래 영상은 지난달 29일 디지니 연구팀이 업로드 한 것으로 로봇은 호흡에서 나오는 것과 유사한 머리 움직임, 심지어 눈동자의 움직임을 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