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는 사이냅 문서뷰어를 통해 공유 받은 문서에 메모 작성, 도형 및 직선 그리기, 펜 그리기 기능 등 다양한 주석을 추가하여 의견을 남길 수 있다.

사이냅 문서뷰어 시연 화면
사이냅 문서뷰어 시연 화면

인공지능∙전자문서 전문기업 (대표 전경헌)는 사이냅 문서뷰어에 주석을 추가하는 어노테이션(Annotation) 기능을 적용하여 비대면 협업 환경 지원을 본격화한다고 9일 밝혔다.

사이냅 문서뷰어는 아래아한글, MS 오피스, PDF 등 다양한 포맷의 문서를 다운로드받지 않고 웹 브라우저에서 바로 볼 수 있는 솔루션이다. 6,600여 개 기업 및 공공기관에 공급되어 빠르고 안전한 문서 바로보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사이냅소프트는 코로나19가 불러온 비대면 시대에 효율적인 업무 협업을 돕기 위해 사이냅 문서뷰어에 새로운 기능인 어노테이션을 추가했다. 사용자는 사이냅 문서뷰어를 통해 공유 받은 문서에 메모 작성, 도형 및 직선 그리기, 펜 그리기 기능 등 다양한 주석을 추가하여 의견을 남길 수 있다.

어노테이션은 웹 브라우저에서 열람한 문서에 바로 추가할 수 있어 사용 편의성이 높다. 공유 받은 문서를 다운로드받은 후 주석을 달아 다시 공유해야 하는 번거로운 과정을 거치지 않아도 된다. 어노테이션이 포함된 문서는 URL 공유를 통해 다른 사람도 웹 브라우저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다. PC와 모바일에서 어노테이션으로 의견을 주고받을 수 있어 언제 어디서나 빠른 협업이 가능하다.

또한, 다운로드 없이 문서 열람과 어노테이션을 웹 브라우저에서 실행하기 때문에 다운로드로 인한 문서 유출, 악성코드 감염 위험을 방지하여 높은 보안성도 갖췄다.

사이냅소프트 김시연 부사장은 “어노테이션 기능으로 사용자는 빠르게 피드백을 주고받아 효율적으로 협업할 수 있게 되었으며 특히 실시간 의견 공유가 필요한 화상회의, LMS 등에서 활발히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빠르게 변화하는 업무 환경에 발맞추어 고객이 필요로 하는 사이냅 문서뷰어의 기능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