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인공지능 중심 산업융합 집적단지 조성사업인 AI 예비창업인재육성을 위한 국내 최대‘꿈꾸는아이(AI)’경진대회 공동 참여, 인텔 oneAPI 기술 협력 등...

이미지:GIST
이미지:GIST

지스트(광주과학기술원, 총장 김기선) 인공지능연구소(소장 김종원)와 인텔 코리아(대표 권명숙)가 인공지능(AI) 분야 산학협력 및 연구개발을 위한 상호 업무협약(MoU)을 11일 체결했다.

이번 협약식은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차원에서 언택트 방식으로 진행되었으며, 지스트와 인텔 코리아는 경진대회 공동 참여, 기술정보 등 상호 교류 및 협력 체계를 유지하기로 했다. 본 협약으로 지스트와 인텔 코리아는 인공지능 중심의 기술 협력을 통해 국가 과학 기술의 발전과 양 기관의 연구능력 향상을 도모할 계획이다.

주요 내용에는 인공지능 기반 창업지원 분야 (‘꿈꾸는아이(AI)’) 경진대회 공동 참여와 인텔 oneAPI 기술 협력, 인텔 제품 지원 등이 포함되었다. 이 외에도 지스트와 인텔 코리아의 상호 발전과 우호증진에 필요한 사항들을 적극 협력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인텔 코리아는 최근 각광 받고 있는 모빌리티(드론) 산업에서 인공지능의 활용이 필요한 문제를 제공한다. 드론으로부터 취득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컴퓨터 비전 및 관련 알고리즘을 이용해 딥러닝을 위한 데이터 획득부터 전처리, 학습, 추론 등 관련 기술을 습득함으로써 딥러닝 전체 프로세스를 이해할 뿐만 아니라 창의력 증진을 통한 문제 정의와 해결 능력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꿈꾸는아이(AI)'인공지능 드론 경진대회 예선을 위한 사전 교육 모습
'꿈꾸는아이(AI)'인공지능 드론 경진대회 예선을 위한 사전 교육 모습

10월 중순부터 본격적으로 예선전이 시작된 ‘꿈꾸는아이(AI)’ 경진대회는 인공지능 전문기업 수요조사에서 선별된 특화 인공지능 종목별 실증 기반의 경진대회로 진행될 예정이며, 총 상금은 약 2억 3천 4백만원으로 국내 최대 경진대회 규모이다.

본 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광주광역시가 주관하고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단장 임차식)이 수행하는 광주 ‘인공지능 중심 산업융합 집적단지 조성사업’ 중 창업분야의 세부사업으로 지스트는 유형별(Data, AI, Management) 창업교육과 기업 수요조사, 그리고 경진대회 부분을 수행하고 있다.

한편, 이번 ‘꿈꾸는아이(AI)’경진대회는 지난달 16일까지 온라인으로 참가자 접수를 받아 11월 중순 예선과 12월초 본선을 거쳐 각 종목별 최종 우수자를 가릴 예정이다. 참가 접수 및 자세한 내용은 꿈꾸는아이(AI)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