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조연설 통해 "혁신에 이르는 전혀 새로운 방법은 없다"며, "실제로 발생하는 시나리오에서 정말로 필요한 것들에 집중하고 그러한 니즈를 충족하는 역량을 갖추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켄 후 순환 회장은 "5G는 향후 10년 동안 산업 전반에 점점 더 큰 가치를 창출해 나갈 것"이라며, "이 10년은 통신 업계가 또 한번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업계의 발전을 위해 수많은 어려움을 극복해야 하고 그 과정에서는 매 순간 변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날 켄 후 순환 회장은 "5G는 향후 10년 동안 산업 전반에 점점 더 큰 가치를 창출해 나갈 것"이라며, "이 10년은 통신 업계가 또 한번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업계의 발전을 위해 수많은 어려움을 극복해야 하고 그 과정에서는 매 순간 변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사진:화웨이)

화웨이는 12일부터 13일까지 양일간 중국 상하이에서 세계이동통신사업자연합회(GSMA, Global System for Mobile communications Association), 세계TD-LTE통신사업자연합회(GTI)와 함께 제11회 글로벌 모바일 브로드밴드 포럼 2020(Global Mobile Broadband Forum. 이하, MBBF)을 온라인으로 개최했다.

화웨이는 이번 행사를 통해 글로벌 이동통신사, 정부(규제) 기관, 애널리스트, 산업 파트너들과 함께 5G 산업의 성장을 지속하고, 강력한 생태계를 만들어나갈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인공지능(AI) 등과 같은 ICT 기술의 혁신이 산업과 사회 전반에 어떻게 상호 이익이 될 수 있는지, 그리고 산업 리더들과 함께 글로벌 모바일 브로드밴드 산업 발전을 선도해 나갈 방안과 관련 인사이트를 공유했다.

세계적으로 5G 상용화는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이 분야를 이끄는 중국은 이미 300개 이상의 도시에 60만개 이상의 기지국을 구축, 1억6천만명 이상의 자국민들에게 5G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중국 내 5G 속도는 수백만Mbps에 이르며, 헬스케어, 항만, 철강, 전력, 자원개발 및 제조 등 20개 이상의 산업에서 5G 서비스가 활용되고 있다.

12일, 켄 후켄 후(Ken Hu/Houkun) 화웨이 순환 회장(Rotating Chairman)이 전 세계 다양한 산업에 5G가 기여하고 있는 새로운 가치에 대해 기조연설을 통해 "혁신에 이르는 전혀 새로운 방법은 없다"며, "실제로 발생하는 시나리오에서 정말로 필요한 것들에 집중하고 그러한 니즈를 충족하는 역량을 갖추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서 켄 후 순환 회장(사진)은 "과거에는 기술 산업 중심으로 5G가 구축됐는데 지금은 다양한 산업으로 확대되고 있다"며, "지난 9월 기준으로 중국 3대 통신사들은 5천개 이상의 5G 혁신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1천건 이상의 5G 비즈니스 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5G의 경우 각 산업에서의 요구조건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모든 것을 만족하는 단일 솔루션이란 있을 수 없다"고 말했다.

특히 켄 후 순환 회장은 다양한 산업에서 5G가 폭넓게 사용되기 위해 다음의 4가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첫째, 산업계는 구체적 비즈니스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니즈를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며, 켄 후 순환 회장은 5G를 구축하려는 기업들은 어느 부분에 5G 기술이 필요한지 구체적 시나리오를 개발하고 5G 기술이 과연 적합한지에 대한 평가가 선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기술 적합성, 비즈니스 잠재력, 가치사슬 성숙도 및 표준화 등 4가지 기준에 맞춰 5G 도입 여부를 평가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둘째, 네트워크는 다양한 시나리오에 대한 적응이 필요하다. 네트워크는 5G 경쟁력을 가늠 짓는 핵심이다. 그러므로 네트워크 장비는 네트워크 계획, 구축, 유지보수 및 최적화와 함께 다양한 산업에서 필요로 하는 요구사항을 충족해야 한다. 이를 위해 통신사와 장비사들은 심도 있는 인사이트를 각 산업에 제공할 수 있도록 끊임 없이 혁신하고 협업하는 것이 필요하다.

셋째, 산업용 5G 기기 생태계 확장에 주력해야 한다. 화웨이는 올해 말까지 5G 모듈 평균 가격이 미화 100달러 정도를 형성하고 2022년 말이면 미화 40달러까지 떨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를 통해 5G 기기 생태계는 더욱 확장될 것으로 기대된다.

넷째, 통신사들은 기업들을 위한 5G 서비스 제공을 위해 새로운 역량 개발에 나서야 한다. 5G 기술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핵심이지만 그 자체로 완전한 솔루션은 아니다. 그러므로 통신사들은 연결을 넘어 클라우드 운영, 산업 애플리케이션 개발, 엔드-투-엔드 시스템 통합과 같은 분야의 역량을 새롭게 확보해야 한다. 현재 기업의 이러한 요구를 충족하는 포괄적인 솔루션은 부족한 상황이다.

행사이미지
행사이미지

통신사들은 이러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5G 시장에서 기존 네트워크 솔루션이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통신사들은 커넥티비티(연결성)에 집중하고 있다. 여기에 통신사가 클라우드와의 통합 역량까지 갖추면, 커넥티비티-클라우드-통합 서비스를 모두 운용할 수 있다. 화웨이는 통신사들이 비즈니스 상황에 따라 포트폴리오를 기민하게 전환할 수 있도록 계속 지원할 계획이다.

이날 켄 후 순환 회장은 연설을 마무리 하면서 "5G는 향후 10년 동안 산업 전반에 점점 더 큰 가치를 창출해 나갈 것"이라며, "이 10년은 통신 업계가 또 한번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업계의 발전을 위해 수많은 어려움을 극복해야 하고 그 과정에서는 매 순간 변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화웨이는 가장 힘든 일이 가장 가치 있는 일이라고 믿는다. 성공을 이룩했을 때 그 결과가 말해 준다. 화웨이는 혁신의 경계를 허물고 모두를 위해 더 나은 미래를 건설할 준비가 되어 있고, 이를 위해 통신사, 기업 고객, 산업 파트너와 기꺼이 협력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