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m, 엔드포인트 AI 가속화할 새로운 로드맵과 IoT 이니셔티브 발표
Arm, 엔드포인트 AI 가속화할 새로운 로드맵과 IoT 이니셔티브 발표
  • 전미준 기자
  • 승인 2020.11.25 0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미지 본지DB
이미지 본지DB

Arm이 지난 18일, 엔드포인트 인공지능(AI)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Cortex-M55, Ethos-U55를 모두 포함할 수 있도록 Arm Flexible Access를 확장한다고 밝혔으며, 증가하고 있는 Flexible Access 파트너사들이 IoT 솔루션을 위한 장기적인 로드맵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하는 Arm 로드맵 개런티를 선보였다.

나아가, Arm은 Arm 기반 소프트웨어 개발 경험을 단순화하는 데 집중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마이크로소프트 등의 파트너사들과 협력하면서 IoT 혁신을 지원하고 있다.

사물인터넷(IoT) 혁신은 아직 초기 단계에 불과하지만, 이미 스마트폰의 혁신과 확연한 공통점을 보인다. 바로 두 혁신의 원동력이 Arm의 에코시스템이라는 점이다. 따라서 Arm의 IoT 비즈니스를 이끄는데 동참하고 Arm의 에코시스템과 협력함으로써 해당 시장의 잠재력을 지속적으로 활용하고 실현하는 것은 실로 엄청난 기회다.

Arm은 IoT 혁신을 주도하고 모든 영역에서의 IoT 도입을 실현해낼 수 있는 유일무이한 위치를 점하고 있으며, 70, 1000, 그리고 1800이라는 세 숫자(아래 도표 참조)는 이러한 Arm의 독보적인 위치를 보여준다. Arm 설립 이후 30년 간 1,800억 개의 Arm 기반 칩을 출하한 파트너들 덕분에 세계 인구의 70%는 Arm의 기술을 접하고 있다. 더 나아가, 해당 1,800억 개의 칩 중 지난 5년간 출하된 칩의 수는 무려 1,000억 개에 달한다.

이러한 숫자보다 더욱 중요한 것은 Arm의 기술이 스마트 헬스케어부터 원격 모니터링, 그리고 산업용 로봇부터 커넥티드 홈까지 아우르는 다양하고 혁신적이며 삶을 바꾸는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는 기반이라는 사실이다.

경제적 가치를 기준으로 IoT를 스마트폰의 에코시스템과 비교하면 IoT 디바이스의 개발, 활용, 수익화는 아직 갈 길이 멀다. 이를 지원하기 위해, Arm은 Arm Flexible Access 포트폴리오의 엔드포인트 AI 역량 확대와 고객들을 위한 새로운 로드맵 개런티, 소프트웨어에 대한 투자를 소프트웨어 개발을 단순화하는 데 집중시켜 Arm의 다양한 IoT 에코시스템의 잠재력 실현 등의 주요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Arm은 엔드포인트 AI, 즉 데이터를 실행 가능한 인사이트로 로컬에서 처리할 수 있는 IoT 엔드포인트 디바이스가 IoT에서 창출되는 가치를 극대화하고 채택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한다. 효율적이고 지능적인 엔드포인트 AI를 대규모로 활용할 수 있는 수준의 비용 및 전력 예산으로 이를 구현하기 위해, Arm은 올해 초 업계 최초의 microNPU인 Ethos-U55와 Cortex-M55 마이크로컨트롤러를 발표했다. 그리고 최근 Arm은 동일한 기능을 더 높은 성능 지점에 제공하고 microNPU의 적용성을 Cortex-A 기반 시스템까지 확장하는 Ethos-U65을 발표했다.

앞으로의 엔드포인트 AI 활용을 가속화할 수 있도록 Flexible Access 포트폴리오는 Cortex-M55와 Ethos-U55를 모두 포함할 수 있도록 확장함으로써, 파트너들에게 해당 제품들을 사전 라이선스 비용 없이 살펴보고 실험하며 설계할 수 있는 자유를 제공한다.

Arm은 2019년 여름 Flexible Access를 발표한 이후, 스타트업부터 ASIC 하우스, 유명 반도체 기업에 이르기까지, 100개 이상의 혁신적인 기업들과 계약을 맺었다. 특히 주목할 점은 파트너사 중 절반 이상이 처음으로 Arm 실리콘 파트너가 되었다는 점이다. 계약을 맺는 파트너사들이 계속 증가함에 따라, Arm은 Flexible Access 프로그램을 계속해서 발전시켜 나가고 있다. 일례로, Arm은 파트너사들이 IoT 솔루션에 요구되는 장기적인 로드맵을 개발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부여할 Flexible Access 로드맵 개런티를 선보였였다.

그 어느 때보다 Arm은 Arm에 기반한 소프트웨어 개발 경험을 최대한 원활하고 단순하게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클라우드 네이티브 데이터 센터의 서비스 지향적인 아키텍처는 엣지와 엔드포인트 디바이스를 구성하는, 기묘하고 놀라우며 다양한 하드웨어들과 충돌하고 있다. Arm의 에코시스템과 함께, Arm은 진화하는 다양한 워크로드가 모두 이동성과 유지가능성을 갖추고, 모든 기기와 운영 시스템에 쉽게 배포될 수 있으며, 어떠한 클라우드 서비스와도 원활하게 연결되도록 보장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것이 바로 프로젝트 카시니(Project Cassini)와 같은 노력들이 중요한 이유다. 프로젝트 카시니는 안전한 Arm의 엣지 에코시스템 전반에 클라우드 기반의 소프트웨어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개방적인 표준화 기반의 이니셔티브다. Arm이 마이크로소프트를 비롯한 파트너사들과 협력을 확대하는 것도 같은 맥락으로, Arm과 마이크로소프트는 개발자들에게 하나의 통일되고 효율적인 AI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Arm 기반 실리콘을 위한 보편적이고 통합된 애저(Azure) 기반 툴체인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Arm이 계속해서 IoT 개발자 지원에 투자하고 있는 한편, Arm의 실리콘 파트너 에코시스템에서는 엄청난 일들이 진행되고 있다. 예를 들어, 르네사스(Renesas)는 최근 구글의 텐서플로우 라이트(TensorFlow Lite)에 대한 마이크로컨트롤러(Cortex-M 기반) 지원을 확대함으로써, 스마트 홈이나 산업의 자동화에서의 모터 컨트롤과 예측 관리 등의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tinyML 기반 솔루션을 구현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Arm의 IoT 사업부 부사장인 모하메드 아와드(Mohamed Awad)는 “Arm의 기술은 스마트폰 혁신을 가능케 함으로써, 지금까지 기술이 사용되던 방식을 완전히 뒤바꾼 바 있다. 그러나 IoT 혁명에는 더 많은 기술이 요구된다. 삶의 전반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IoT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하며, “Arm은 스마트폰 혁신의 기준을 지속적으로 높이고 있다. 그러나 IoT 혁신을 지원하고 일상을 변화시킬 IoT의 막대한 잠재력을 실현하기 위해 Arm과 Arm의 에코시스템이 함께 이루어 나갈 미래에는 그 어떠한 한계나 상한선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