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서비스나우, 요슈아 벤지오의 '엘리먼트 AI'... 전격 인수!
[이슈] 서비스나우, 요슈아 벤지오의 '엘리먼트 AI'... 전격 인수!
  • 최창현 기자
  • 승인 2020.12.01 13: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번 인수에 대한 초점은 기술 인재와 AI 역량을 확보하는 것으로 여기에는 엘리먼트 AI 공동 설립자이자 CEO인 장 프랑스와 가녜 (Jean-Francois Gagne)와 기술 고문 역할을 맡은 공동 설립자인 요슈아 벤지오 (Yoshua Bengio) 박사도 포함
각 사 로고
각 사 로고

서비스나우(ServiceNow)는 AI 역량과 선도적인 캐나다 인공지능(AI) 스타트업 엘리먼트 AI (Element AI)를 인수하기로 합의했다고 지난달 30일(현지시간) 발표했다. 이번 엘리먼트 AI 인수는 롬시스템 (Loom), 패스 AI (Passage AI), 스위글(Sweagle)에 이어 올해 네 번째 AI기업을 인수하는 것이다.

서비스나우의 이번 인수에 대한 초점은 기술 인재와 AI 역량을 확보하는 것으로 여기에는 엘리먼트 AI 공동 설립자이자 CEO인 장 프랑스와 가녜 (Jean-Francois Gagne)와 기술 고문 역할을 맡은 공동 설립자인 요슈아 벤지오 (Yoshua Bengio) 박사도 포함된다.

엘리먼트 AI (Element AI)는 일명, 딥러닝의 아버지라 불리는 요슈아 벤지오 몬트리올大 교수와 수석부사장 필립 보두앵 (Philippe Beaudoin), 장 프랑스와 가녜 (Jean-Francois Gagne) 최고경영자(CEO)가 2016년 10월에 공동 설립했다.

특히, 벤지오 교수는 차세대 음성인식 성능 혁신을 위한 신경망 네트워크 (Recurrent Neural Network) 설계 및 학습 알고리즘 개발 분야의 권위자로, 2018년에는 컴퓨터 과학 분야의 노벨상이라 불리는 '튜링상(Turing Award)'을 수상하기도 했으며, AI 분야 세계 4대 구루(Guru)로 꼽히는 인물이다.

엘리먼트AI는 AI 모델을 프로토타입에서부터 배포까지 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데이터 관리, 모델 설계, 워크플로우 제작, 학습과 실행 환경, 모니터링 순으로 엔드투엔드(end to end) 운용체계를 적용해 업무에 즉시 투입할 수 있는 AI 모델을 개발해 제공한다.

현재, 엘리먼트 AI는 인공지능의 세계적 수준의 주요 기술 개발 허브인 캐나다 퀘벡(Quebec) 몬트리올(Montreal)에 본사와 북미, 유럽, 아시아 등에 지사를 두고 직원 500여명이 근무하고 있다.

서비스나우는 이번 엘리먼트 AI 인수를 통해 세계에서 가장 지능적인 워크플로 플랫폼을 구축하려는 서비스나우의 경쟁력을 크게 강화하여 더 스마트하고 빠르게 작업하고 비즈니스 의사 결정을 간소화하며 새로운 수준의 생산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한다고 밝혔다.

또한 엘리먼트 AI 인수와 함께 나우플랫폼(Now Platform)에서 고객 중심 AI 혁신을 가속화하기 위해 캐나다에 AI 혁신 허브를 만들 것이라고 덧붙였다.

서비스나우 최고 AI 책임자인 비제이 나라얀 (Vijay Narayanan) 은 "기업들이 20세기 프로세스와 비즈니스 모델을 디지털로 전환하기 위해 경쟁하면서 AI 기술이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며, "서비스나우는 사람들을 위해 더 나은 작업을 수행하고 있다. 엘리먼트 AI의 강력한 AI 역량과 세계적 수준의 인재로 서비스나우는 직원과 고객이 창의적 사고, 고객 상호작용, 예측할 수 없는 업무 등을 더 스마트 한 방법으로 집중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엘리먼트 AI의 설립자 겸 CEO 장 프랑스와 가녜(Jean-Francois Gagne)는 "Element AI의 비전은 항상 기업이 AI를 사용하여 사람들이 더 스마트하게 일할 수 있도록 돕는 방법을 재정의하는 것"이라며, "서비스나우는 워크플로우 혁명을 주도하고 있으며 우리는 업무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들고자 하는 그 목적에 영감을 받았다"며 “서비스나우는 오늘날 기업이 직면한 가장 중요한 과제에 우리의 재능과 기술을 함께 적용할 수 있는 확실한 파트너다"라고 말했다.

이번 서비스나우의 엘리먼트 AI 인수는 나우 플랫폼에서 AI 혁신을 가속화하기 위한 서비스나우의 최신 전략 투자로 보인다. 서비스나우는 지난 3월 나라야난(Narayananan)을 영입하고 고객이 통찰력을 행동에 옮길 수 있도록 지원하는 강력한 인공지능(AI)과 애널리틱스 기능을 갖춘 나우인텔리전스 (Now Intelligence)를 탑재한 나우플랫폼올랜도(Now Platform Orlando) 릴리스를 선보이기도 했다.

한편, 이번 인수 가격을 5억 달러(약 5천5백억원) 내외라고 일부 외신은 전하고 있으나 서비스 나우는 구체적인 인수 내용 및 금액 등은 밝히지 않았으며, 2021년 초 인수를 완료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