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승객은 사전에 항공사의 모바일 앱에서 얼굴 이미지와 여권 정보를 등록하고 보안 검사장과 탑승 게이트를 비접촉으로 통과할 수 있다. 특히, 이 플랫폼은 마스크를 착용해도 정확한 인증을 실현하는 AI 얼굴 인증 엔진을 탑재하고 있으며, 승객은 마스크를 착용한 상태에서 본인 확인을 할 수 있다.

탑승객은 모바일 앱에서 얼굴 이미지와 여권 정보를 등록하고 보안 검사장과 탑승 게이트를 비접촉으로 통과

최근 생체 인식 기술의 편리함과 AI의 눈부신 발전으로 세계 각국에서 많은 기업이 생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비지니스에 참여하고 있다. 특히, AI 얼굴 인식 기술은 코로나 펜데믹으로 비대면 본인 인증 등 다양한 영역에 확대되고 있다.

세계 최대 항공사 동맹체인 스타얼라이언스(Star Alliance)의 회원 항공사 독일 루프트한자 (Lufthansa)와 스위스 항공 (SWISS)은 프랑크푸르트 공항과 뮌헨 공항에서 NEC의 인공지능(AI) 얼굴 인식 플랫폼을 사용해 탑승 수속을 위한 본인 확인 비대면 생체 인식 서비스 '스타 얼라이언스 바이오메트릭스(Star Alliance Biometrics)'의 상용 서비스 운용을 지난 11 월부터 시작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탑승객은 사전에 항공사의 모바일 앱에서 얼굴 이미지와 여권 정보를 등록하고 보안 검사장과 탑승 게이트를 비접촉으로 통과할 수 있다. 특히, 이 플랫폼은 마스크를 착용해도 정확한 인증을 실현하는 AI 얼굴 인증 엔진을 탑재하고 있으며, 승객은 마스크를 착용한 상태에서 본인 확인을 할 수 있다. 현재, 본 서비스에 루프트한자의 항공 마일리지 프로그램(Miles & More) 회원 중 1,700 명 이상이 등록을 마쳤다고 한다.

솔루션은 세계 최고의 인증 정밀도를 자랑하는 NEC의 얼굴 인증 AI 엔진 '네오페이스(NeoFace)'를 채용한 솔루션과 딥러닝 기반 NEC 영상 분석 기술 등을 적용했다. 또한 NEC '네오페이스 데이터 마이닝' AI 소프트웨어는 감시카메라, 동영상 등에서 100 만명의 얼굴 데이터에서 특정인물을 검색할 경우 10초안에 검색하며, 얼굴 인증 기술과 유사도를 바탕으로 데이터를 그룹화하고 특정 패턴을 고속 검색하는 기술인 '시공간 데이터 횡단 프로파일링'을 조합하고 있다.

이를 통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이 세계적으로 확대하는 가운데, 공항 탑승 수속에서 비접촉으로 마스크 착용해도 본인 확인을 실현하는 것으로, 방역과 감염 확대의 억제를 지원하고 승객이 안심하고 안전한 항공 여행의 실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편, 서비스는 생체 정보의 사용에 동의하고 등록한 루프트한자와 스위스 항공의 여객이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여객의 얼굴 사진을 포함한 개인 정보는 암호화되어 플랫폼에 안전하게 저장된다. 또한, 각국의 정보 보호 법령 및 규정에 따라 설계되었으며, 고객의 성명은 저장되지 않는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