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약 핵심인 '클라우드 데이터 허브' 구축을 통해 직원들은 이미 다양한 AWS 서비스를 사용하여 개발, 생산, 판매 및 차량 성능 데이터를 수 페타바이트(PB, peta byte) 단위로 처리, 조사 및 강화하고 머신러닝 응용 프로그램을 통해 통찰력을 얻는다.

BMW 그룹과 AWS 전략적 협업

아마존웹서비스(Amazon Web Services. 이하, AWS)와 BMW 그룹이 포괄적인 전략적 협업을 8일(현지시간) 발표했다.

이 협업의 목표는 데이터와 분석을 의사 결정의 중심에 배치하고 BMW 그룹의 혁신 속도를 더욱 가속화하는 것으로 차량 개발에서 애프터서비스에 이르기까지 모든 회사 프로세스에서 효율성, 성능 및 지속 가능성을 높이는 클라우드 기반 IT 및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공동으로 개발하는 것이다.

BMW 그룹 IT의 CIO이자 수석 부사장 인 알렉산더 뷰레쉬(Alexander Buresch)는“BMW 그룹은 자동차 산업의 디지털화와 혁신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라며, "우리는 데이터를 작업 방식의 중심으로 만들고 있으며 AWS와 협력하여 인재를 통합하고 자동차 제조업체 간의 혁신을 지속적으로 높이고 전 세계 고객에게 흥미진진한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기를 기대합니다" 라고 말했다.

특히, 광범위한 협업의 일환으로 BMW 그룹은 100 개 이상의 국가에 있는 사업부 및 운영 전반에서 데이터를 AWS로 마이그레이션 한다. 이러한 움직임에는 판매, 제조 및 유지 보수와 같은 기능을 위한 BMW 그룹의 중앙 IT 시스템 및 데이터베이스가 포함되며, 민첩성을 높이고 데이터 분석에서 새로운 통찰력을 얻고 새로운 고객 경험을 보다 빠르게 혁신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BMW 그룹의 글로벌 인력이 데이터를 더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최신 AWS 기술을 통해 최대 5,000명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를 지원하고 교육하는 데 투자할 것이라고 밝혔다.

AWS 판매 및 마케팅 부사장 매트 가먼(Matt Garman)은 “AWS는 자동차 제조업체가 고객 여정의 모든 지점에 적용되는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할 수 있도록 가장 포괄적인 클라우드 제품 제품군을 제공합니다. BMW 그룹의 도메인 전문 지식과 AWS의 입증 된 클라우드 리더십을 결합하여 부품 제조업체에서 정비사에 이르기까지 이해 관계자가 더 큰 가시성과 통찰력을 얻을 수 있도록 자동차 산업 전반에 걸쳐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라고 말했다.

BMW 그룹은 클라우드 기술에 대한 주요 자격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AWS 교육 및 인증(AWS Training and Certification)'의 지원으로 최대 5.000 명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가 전 세계적으로 교육을 받는다. 이 중 약 2.000명은 머신러닝 및 데이터 분석에 중점을 두고 AWS 인증을 받게 된다. 이를 통해 BMW의 글로벌 팀은 구조화 된 방식으로 기존 데이터를 준비하고 이를 지능적으로 사용하며, 회사와 고객을 위한 부가가치를 창출한다.

또한 AWS 전문 서비스(AWS Professional Services) 및 BMW 그룹의 데이터 전문가는 BMW 직원과 협력하여 비즈니스 과제를 식별하고 자동차 산업을 위한 새로운 클라우드 지원 솔루션을 개발한다. 예를 들어, 자동차 산업에서 사용되는 용어에 최적화 된 자연어처리(NLP) 솔루션을 개발할 계획이다.

이번 양사의 협업의 핵심은 소위 BMW 그룹의 클라우드 데이터 허브를 추가 개발한다는 것이다. 클라우드에서 전사적 데이터 및 데이터 솔루션을 관리하기 위한 중앙 플랫폼이다. 클라우드 데이터 허브는 모든 기업 부서의 BMW 그룹 직원에게 분석 및 데이터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할 수 있는 중심 출발점을 제공한다.

클라우드 데이터 허브를 통해 직원들은 다양한 AWS 서비스를 사용하여 개발, 생산, 판매 및 차량 성능 데이터를 수 페타바이트(PB, peta byte) 단위로 처리, 조사 및 강화하고 머신러닝 응용 프로그램을 통해 통찰력을 얻는다. 예를 들어, 이를 통해 BMW 그룹은 전 세계의 다양한 차량 모델 및 장비 옵션에 대한 수요를 더 잘 예측할 수 있다.

공급망의 투명성이 높아지면 새로운 기회가 열린다. 파트체인(PartChain) 플랫폼은 BMW 그룹의 매우 복잡한 글로벌 공급망 전반에 걸쳐 자동차 부품 및 핵심 원료의 추적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AWS 서비스를 사용하여 개발했다.

목표는 특정 부품과 차량을 연결하여 결함 조사를 지원하고 재료가 지속 가능하고 사회적으로 책임 있는 과정 통해 나온 것인지 확인하는 것이다. 또한 AWS 서비스를 사용함으로써 BMW 그룹은 차량 데이터를 분석하여 부품의 작동 특성을 예측하고, 사전에 유지 보수를 권장하며, 부품 공급 업체에 제조 프로세스의 잠재적 문제에 대해 알리고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한편, BMW 그룹은 이러한 사용 사례의 전문 지식을 독일과 프랑스가 중심이 되어 데이터 생태계 구축 프로젝트 가이아X(GAIA-X) 표준을 기반으로 최근 발표된 Automotive Alliance에 기여할 것이며, GAIA-X의 창립 멤버(BMW Group)와 ‘Day 1 Member’(AWS)로서 두 회사는 주권적이고 안전하며 혁신적인 데이터 공간을 위한 GAIA-X 표준을 향한 클라우드 데이터 허브를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