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방형 표준 IP 프로토콜을 최고 수준의 작업자 대시보드부터 산업사물인터넷(IIoT)와 연결된 단일 I/O까지, 그리고 단일 센서에서 액터까지 자동화 피라미드의 모든 계층에서 활용하여 실시간으로 통신할 수 있다

퍼블릭 광대역 및 프라이빗 IP 네트워크에서 촉각 인터넷 애플리케이션용의 새로운 플랫폼

임베디드 및 엣지 컴퓨팅 기술의 선두 공급업체인 독일 콩가텍(Congatec AG)이 퍼블릭 광대역 및 프라이빗 IP 네트워크에서 촉각 인터넷 애플리케이션용의 새로운 플랫폼을 최근 발표했다. 이는 시간 민감성 네트워킹(Time Sensitive Networking. 이하, TSN)과 새로운 인텔 TCC(Intel Time Coordinated Computing) 기술의 조합을 지원하며, 최신 인텔 IP 기술 기반의 TSN 이더넷 표준을 보완한다.

그 목표는 실시간 동기화 프로세스에서 지연 시간을 줄이고 지터(jitter)를 최소화 하는 것이다. 데모 플랫폼은 개방형 인터넷 표준을 기반으로 촉각 인터넷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하여 IP 기반 실시간 커뮤니케이션 및 실시간 통신 및 실시간 제어 인프라를 위한 길을 열었다.

무엇보다도 이러한 플랫폼은 공정 및 중요 인프라 및 인더스트리 4.0 환경의 디지털화에 완벽할 뿐만 아니라 독점적인 산업용 이더넷 및 필드 버스 설정을 완전히 변화시킬 잠재성을 지니고 있다고 한다. 이점은 개방형 표준 IP 프로토콜을 최고 수준의 작업자 대시보드부터 산업사물인터넷(IIoT)와 연결된 단일 I/O까지, 그리고 단일 센서에서 액터까지 자동화 피라미드의 모든 계층에서 활용하여 실시간으로 통신할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즉시 사용 가능한 플랫폼으로 COM Express Type 6 모듈과 함께 11세대 프로세서는 인텔 TCC 및 TSN(Time-Sensitive Networking) 기술을 통해 실시간 컴퓨팅 요구를 지원하는 동시에 산업 미션 크리티컬 컨트롤 시스템(PLC, 로보틱스 등), 산업용 PC 및 사람-장치 간 인터페이스, 스마트시티 분야에 AI 추론 및 분석 기능을 제공하는 11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코드네임: 타이거 레이크) 또는 인텔 아톰 x6000E 시리즈 프로세서 중 하나를 기반으로 하며, 다중 기가비트 이더넷 또는 2.5GbE 포트를 통해 이더넷 연결성과 TSN 지원을 제공한다.

콩가텍은 상당한 기간 동안 TSN 기능을 지원해왔으며, 가상 머신(VM)에서 TSN 동기화 네트워크를 실시간 제어와 결합하는 개발 플랫폼을 이미 제공하고 있다. 새로운 기능으로 추가된 TCC 지원과 추가 타임스탬프 카운터(TSC) 기능으로 I/O까지 실시간으로 동기화된 작업 실행 관리가 가능하다.

한편, 촉각 인터넷 애플리케이션용의 즉시 사용 가능한 플랫폼은 IEEE 1588 PTP 규격을 준수하여 DDS 또는 OPC-UA와 같은 상위 계층 통신 프로토콜의 실시간 기능을 보호한다. 또 실시간으로 원격 제어 명령을 분산된 I/O에 전송하는 기능을 입증하려면 인텔 이더넷 컨트롤러 I225 기반 데모 플랫폼은 콩가텍의 워크로드 통합 세트의 실시간 제어 로직을 통합하여 액터를 제어할 수도 있다(이전에는 이더넷을 통해 로컬에서 실시간 관리되었음).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