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세종병원그룹 권준명 빅데이터본부장, 메디플렉스 세종병원 김경희 심장이식센터장(심장내과 과장), 심장내과 이수연 과장
왼쪽부터 세종병원그룹 권준명 빅데이터본부장, 메디플렉스 세종병원 김경희 심장이식센터장(심장내과 과장), 심장내과 이수연 과장

세종병원그룹 인공지능빅데이터본부에서 최근 4편의 심장 분야 인공지능 논문이 잇따라 게재되었다.

권준명 인공지능빅데이터본부장을 필두로 메디플렉스 세종병원 심장내과 김경희, 이수연 과장이 공동으로 연구에 참여, 작년 10월부터 올해 1월까지 세계적 학술지에 3건의 논문이 채택됐다.

먼저 권 본부장이 연구한 논문 1건이 지난해 10월 스칸디나비아 응급외상학회지에 실렸다. 내용은 심전도 기반의 24시간 내 사망 예측 AI 논문으로 환자가 건강이 악화되면 반영되어 심전도에 변화가 생기는데, 이 변화를 감지하여 24시간 내 사망을 예측한 연구성과이다.

또한 지난해 12월에는 권 본부장과 김경희 심장이식센터장(심장내과 과장)이 공동으로 진행한 이완기 심부전 진단 AI 논문이 유럽심장학회지 산하 디지털헬스지에 게재되었다. 심전도를 통해 초기에 이완기 심부전을 진단하는 AI를 개발한 연구성과다.

그 밖에도 권 본부장, 심장내과 이수연 과장과 바디프랜드 메디컬 R&D센터 조영훈 실장, 세계 최초로 가장 최신의, 설명 가능한 인공지능 기술을 개발하여 심전도 분야에 도입한 논문이 지난해 12월 세계심장학회지에 게재되었다. 이 연구는 세종병원그룹 인공지능빅데이터본부, 생체신호 AI 기업인 “메디컬 AI”, 헬스케어 기업인 “바디프랜드”의 총 3개 기관이 주로 공동으로 연구에 참여하였다.

세종병원그룹 권준명 인공지능빅데이터본부장은 “일찍이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활용한 연구를 진행해왔으며, 현재 심장 분야 인공지능 개발에 있어서는 독보적인 성과를 보이고 있다”며, “임상 현장에서 쓰일 수 있는, 심혈관질환 진단 도구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지속적인 연구는 물론 정확성 검증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