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뉴딜 ‘데이터 댐’ 프로젝트의 최일선에 있는 전문기업들의 목소리를 청취하여 뉴딜정책을 지속적으로 보완하고 디지털 뉴딜 발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회사를 소개하고 있는 크라우드웍스 박민우 대표(사진:크라우드웍스)
회사를 소개하고 있는 크라우드웍스 박민우 대표(사진:크라우드웍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 장석영 제2차관은 29일, 크라우드소싱 기반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 플랫폼 기업 크라우드웍스(대표 박민우)를 방문해 크라우드웍스, 테스트웍스(대표 윤석원), 에이모(대표 오승택), 셀렉트스타(공동대표 김세엽, 신호욱) 등 국내 대표적인 데이터 가공 전문기업 대표와의 간담회를 가졌다.

이번 간담회는 디지털 뉴딜 ‘데이터 댐’ 프로젝트의 최일선에 있는 전문기업들의 목소리를 청취하여 뉴딜정책을 지속적으로 보완하고 디지털 뉴딜 발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크라우드웍스는 국내 최대의 크라우드소싱 기반 AI 학습용 데이터 구축 플랫폼(회원 21만 명)을 운영하고 있는 전문성을 바탕으로, 과기정통부가 지원하는 한국어 자유대화 말뭉치 등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사업과 데이터 기반 서비스 개발에 활용하는 데이터를 제공하는 데이터 바우처 지원사업 공급기업으로 참여하고 있다.

크라우드웍스는 지난 12월, 인공지능 산업 생태계 조성에 기여해 온 성과를 인정받아 과기정통부가 주최하는 ‘2020 벤처 및 중소기업 활성화’ 유공 표창과 ‘2020 ICT 특허경영대상’에서 금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우리나라가 디지털 선도국 도약을 위한 디지털 뉴딜 발전방안과 인공지능 성능을 좌우하는 데이터 신뢰성 및 품질 향상 방안에 대해 심도 있는 의견을 논의했다. 또한, 크라우드소싱 기반 데이터 수집, 가공, 검수 등에 다수가 참여하는 크라우드워커들의 역량을 강화하고 안정적인 고용 창출 방안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누었다.

장석영 제2차관은 “우리 경제ㆍ사회 전반의 지능화 혁신을 가속화하고 코로나발 일자리 위기 극복을 위해 디지털 뉴딜의 핵심인 ‘데이터 댐’ 프로젝트에 집중 투자하여 디지털 대전환을 뒷받침할 핵심 인프라를 확보해 나갈 것”이라며, “디지털 선도국으로 도약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인공지능 성능 및 신뢰성과도 직결되는 데이터의 품질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하였다.

아울러, “과기정통부는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뉴딜정책의 가시적 성과 창출을 위해 현장의 의견을 지속적으로 경청하고 디지털 선도 국가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